전쟁과 테러가 일어나는 문제에 대한 해답은 ‘바리데기’의 마지막 부분에 나와 있다. ‘어째서 악한 것이 항상 승리하는지’에 대한 대답으로 ‘이승의 정의는 반쪽이다.’ 황석영.『바리데기』, (주)창비, 2007년. p.199.
라고 하였다. 이승의 정의가 ‘반쪽’이라는 것은 곧 그것이 완벽하지 않다는
전쟁에서도 패배한다.
원정의 실패로 인해 이후 우마이야 왕조는 내부적으로 혼란을 겪는다. 이슬람의 확장 사업도 여기서 멈춘다. 시아파와 수니파가 갈라졌다. 혼란을 극복하고 등장한 아바스왕조(750~1258)는 확장하기보다는 이미 점령한 지역의 분할을 막기 위해 노력한다. 아바스왕조는 이슬람으
Ⅰ. 들어가는 말
우리나라는 종교백화점이라고 할 만큼 수많은 신흥종교가 판치고 있다. 전 세계에서 가장 종교장사가 잘되는 곳이 한국이라 볼 수 있다. 그 중 기독교의 사이비 종교라 할 수 있는 기독교복음선교회가 사회적으로 많은 피해를 주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정명석은 대한민국의 종교
Ⅰ. 개요
기독교의 교리는 우리말로 번역되어 우리에게 읽혀지고 있다. 그렇다면 결국 기독교도 우리말이 가지고 있는 관념에 의해서 이해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우리말에는 천년이 넘도록 우리의 의식·무의식의 세계를 지배해오던 무의 개념이 담겨져 있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것이다. 성경에서
2)문화적 상황
먼저 문화적 상황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문화적 요소에 포함되어 있는 한국인의 국민성에 대해 기억해야 할 필요가 있다. 1910년 평양 대 부흥 이후 열린 첫 번째 국제 선교대회인 에딘버러 보고서에는 이러한 한국인의 국민성이 잘 표현되어 있다.
“성격에서 한국인은 조용하고, 부드
대하여.’ 생각한다면 ‘하느님을 섬기는 자들의 평화는 죽을 금생에서는 완전할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하느님이 사람을 다스리며 영혼이 몸을 다스리며, 그 다스림이 지극히 즐겁고 쉬워서 아무 속박도 받지 않게 된 생명의 행복한 상태가 우리에게 적합할 것이고, 이 상태는 영원할 것이
영적으로 각성시키므로 영적 차원의 새로운 소망과 용기와 위로를 주었다. 그래서 한국 교회는 선행된 이데올로기나 운동의 보조적 협력자의 위치에서 벗어나 새로운 차원의 민족교회, 즉 민족과 더불어 고난에 동참해서 형극의 길을 걸으면서 겨례를 기독교의 진리로 중흥시키는 이상(Vision)을 갖는
Ⅰ. 서 론
기독교는 불교, 이슬람교와 더불어 세계 3대 종교에 속하며, 수많은 종파들이 우리나라뿐 아니라 지구 곳곳에 퍼져 있다. 평균적으로 한 아파트 단지마다 적어도 두 개씩 들어선 교회와 성당들 덕분에 이제 우리에게 기독교는 너무나도 일상적이고 익숙한 종교가 되었다. 기독교의 적극적이
Ⅰ. 그리스도교(기독교)의 특징
기독교가 이렇게 세계적인 종교가 되도록 한 것은 무엇이었을까 하는 의문을 갖게 한다. 과연 무엇일까에 대하여 여섯 가지로 나누어 고찰해 보겠다.
그 첫 번째 특징은 종교의 개인적 내면화라고 하는 것이다. 관습적인 법률의 종교가 아닌 개인 내면의 마음가짐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