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 시인들에 의하여서도 활발히 전개된다. 그 대표적 시인이 이육사와 윤동주로 이들은 작품 활동과 독립운동을 병행하다가 불행히도 해방을 보지 못하고 옥사하고 만다. 특히, 윤동주는 그의 모든 작품들이 사후에 유고집으로만 소개되는 비극적인 삶을 살다간 시인이지만, 그만큼 이들의 시에
, 사회적 모순, 지식인의 고뇌 등을 다루고 있어 사회의식이 강한 작가이었음이 분명하다. 그는 동아일보 사회 부장으로서 세칭 ‘일장기 말살사건’에 관련되어 1년간의 옥고를 치루기도 하였으며, 그의 미완성 장편소설인 ‘흑치상지’가 연재 도중 일제의 검열 당국에 의해 중단된 일도 있었다.
민족주의라는 이데올로기와 어떤 동류항적인 연관성을 갖고 있었는지, 나아가 식민지 지식인으로서 그에게 과연 ‘민중’이란 어떤 의미였는지를 역사적 상황의 맥락 가운데서 찾아보도록 한다.
Ⅱ.본론
1. 이상화의 전기적 고찰
尙火 李相和는 1901년 음력 4월 5일 경상북도 대구시의 유서 깊은 명
사회이다. 결국 미래사회에서 인권과 정의가 보장될 것인가를 판단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그것은 진행중인 과거청산 작업이 어떻게 되고 있는가를 알아보면 되기 때문이다.
Ⅱ. 과거청산(과거사청산)의 종류
(1) 반민족행위자(친일)-‘반민족행위처벌법’
(2) 강제동원-‘일제강점하 강제동
조선은 미국, 영국, 독일, 이탈리아, 러시아, 프랑스, 오스트레일리아 등 여러 나라와 통상수호조약을 맺어 개화기를 맞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국력이 약했던 대한제국의 한반도는 열강의 각축장이 되고 말았다. 조선은 그 난관을 극복하지 못하고 1910년 일본의 조선 늑탈로 국권을 잃었고, 한민족사는
일제 식민지 하에서 민족적·계급적 억압을 당하고 있지는 못했지만, 직감적으로 러시아혁명 이후 지배와 수탈이 없어지고 생산자·무산자·피지배자가 주인이 되는 새로운 시대가 도래하고 알아차렸다. 이에 조선에서는 이해의 수준과는 관계없이 사회주의와의 접촉경험과 지적 전통이 거의 존재하지
민족주의 사학
1) 근대적인 역사학 방법
2) 식민사관에 대항하여 민족의식에 기초한 한국사의 주체성을 강조하는 역사 연구 방법
* 사회 경제 사학
1) 식민사관의 정체성 극복에 가장 유리
2) 한국사의 발전을 체계화하여 역사적 보편성을 강조하려는 역사 연구 방법
3)『우리 조선의 역사적 발전의
계몽사상운동을 동시에 전개하고 있던 사실도 유의할 일이다. 후일 그가 한편으로 강렬한 민족주의 사론을 쓰고 한편으로 문화사적 사풍으로써 국사의 대중화에 힘쓴 데는 이러한 사상적 배경이 있었던 것이다. 광문회 회원이었던 박은식도 한국통사를 지어 민족주의 사학에 한 기원을 지웠다.
사회」에서)
<표 >
현진건은 위와 같이 일제하 사회운동 속에서 당시 민족주의자들이 보여준 반목과 세력싸움 등 사회운동단체의 추한 실상을 고발했다. 그러나 이러한 사회적 현실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는 못하고 술로써 도피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는 한계를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