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945년 8월 15일, 해방이후 우리 민족에게 주어진 가장 큰 과제는 친일파 처단, 외세배격, 통일국가의 수립이었다. 일제시기 민족을 탄압한 친일파의 처단으로 민족 정기를 바로잡는 것, 일제 식민지배의 잔재를 청산하고 외세를 배제한 자주적인 정부를 수립하는 것, 그리고 외세에 의해 나뉘어
일본에게 있어 대표적인 '타자'는 도쿠가와 시대에는 중국이었고 근대에는 서양이었다. 타자라는 존재로 인해 일본은 자신의 고유성을 인식하는 동시에 그것의 보존에 관심을 두게 되었고, 많은 이들이 이를 위한 전투적인 정치적, 문화적 행동을 정당하다고 생각했다.
타자, 즉 서양에 대한 저항이
Ⅰ. 일본의 우경화
일본에서 일고 있는 우경화 바람은 위에서 지적한 통속적인 의미에서의 우경화와는 번지수를 달리한다. 정확히 말하면 '국수주의' 또는 '국가주의'로의 회귀 흐름이라 할 수 있다.
일본 '우익'의 사상적 기조는 '자유'나 '평등'이란 유럽적 가치 개념과는 관계가 없다. 한마디로 내
Ⅰ. 서론
보수주의가 '1789년의 이념'에 비하여 하나의 사상적 조류로서 확고한 지위를 가지게 된 것은 19세기 초의 왕정복고시대이다. 그 무렵 보수주의라는 말이 비로소 정치적 용어로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즉, 1818년 왕당주의운동의 기관지가 《르 콩세르바퇴르(Le Conservateur)》라고 명명되면서부
Ⅰ. 서론
일본인의 ‘우리의식’ 내지 ‘집단의식’은 ‘주’(忠), ‘기리’(義理), ‘닌조’(人情)와 ‘아마에’를 통해 복합적으로 규정되고 이해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먼저 일본인의 ‘우리의식’과 가장 밀접히 관계되는 개념은 일본식 집단귀속의식(Belongness)이다(Lebra, 1976, pp. 22-37참조). 일본
논의에 앞서 - 본고의 방향
임종국의 『친일문학론』이 친일문학에 대한 침묵의 카르텔을 깨트린 이후 진행되어온 친일문학 담론은 여전히 현재진행중이다. 해방을 지나 오늘에 이르기까지 친일담론이 문제적이었던 것은 친일담론을 둘러싼 한국의 현실 상황이 매우 복잡다단했기 때문이기도 하지
일본의 우경화-현상과 진단
1.서론-일본사회의 우경화 현상
최근 들어 일본의 우경화 추세가 높은 파고를 타고 전개되고 있다. 90년대 중반 이후 과거 침략의 역사를 정당화하려는 우파 지식인들의 주장이 부쩍 강해졌을 뿐 아니라 이 주장들이 각종 매체를 통해 확산되고 있으며 그들을 추종하는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