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애니메이션의 정의와 역사
애니메이션(animation)의 어원을 라틴어의 ‘anima'로 ‘생명, 영혼, 정신‘을 가리킨다. 즉 움직이지 않는 사물에 생명을 불어넣어 움직임을 준다는 동적인 의미를 갖는다. 예술에는 움직이는 예술과 움직이지 않는 예술이 있다. 연극, 영화, 무용은 움직임이 있는 동적인 예
「사회과 교육 Ⅱ」
객관적 사실과 주체적 역사관
- 역사교육, 아이들에게 보다 가깝게 접근하다.
Ⅰ. 들어가며
역사뿐만이 아니라 어떠한 글이라 하면 기록되는 순간 서술자의 주관이 개입이 되기 마련이다. 서술자의 주관은 시대적 상황과 문화적 맥락, 이데올로기 등에 따라 서술자에게 미
통일신라시대의 서민들의 복식은 대체로 삼국시대와 유사하였다. 다만 친당 정책의 영향으로 귀족계급의 복식은 당나라의 것을 들여와서 사용하였다. 지배층과 피지배층은 의복의 형태보다는 옷감과 색깔로 상하를 구분하였다. 지배층의 의복이 화려하고 후기에는 피지배층까지 허식화되어, 흥덕왕 9
(3) 방송국별 주요작품
① TBC(동양방송): 1970년 일일연속극 <아씨>는 일일연속극의 장기화 양상을 띤 작품으로 시청률을 높이는데 기여하였다. 하지만 수동적인 모습으로 등장하는 여주인공의 모습은 시청자들의 많은 지적을 받았다.
② KBS: 1961년 12월 개국이후, <나도 인간이 되련다>, <불빛이 서멸
1. 머 리 말
아무리 역사에 관심이 없는 사람일지라도 세종, 연산군, 광해군, 고종 등 조선의 왕 한둘 쯤은 알고 있고 대다수는 의무교육 덕분에 “태정태세문단세…“하며 조선의 27명 왕의 재위순서를 줄줄 외고 있다. 하지만 이런 단편적인 지식과 별개로 우리의 역사를 바르게 인식하고 있느냐는
1절 신라 하대의 사회 변동
진골귀족의 군사 정변으로 혜공왕이 시해되면서 중대가 막을 내리고 하대가 시작되었다. 태종무열왕부터 시작하여 직계 후손들이 왕위를 계승하면서 절대 권력을 휘두르던 중대와 달리, 하대에는 진골 귀족들 사이에 왕위 쟁탈전이 극렬해지면서 왕권이 흔들리고 중앙 집
1.고대국가의 성립과 발전과정
(1)고대사회의 정치적 발전
고구려의 성립과 성립과정
고조선의 외곽지대였던 압록강 중류지역에는 기원전 4세기 무렵부터 철기문화가 보급되고 있었다. 이를 배경으로 하여 이 지역의 토착세력들은 고조선이 멸망하기 전부터 정치적 성장의 길을 밟아갔다. 주로 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