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지식은 경제를 초기호적인 것으로 몰고 간다. 이전의 공장굴뚝 돈에서 초기호적인 돈으로 권력이 이동하는 것이다. 여기에 권력 뿐 아니라 권력의 스타일까지 변화하고 있다. 여러 개인주의자, 과격파, 배짱파, 괴짜들 혹은 기업특공대까지 조직하는 사람들이 권력의 스타일을 교활한 것으로
문화, 인쇄문화, 전자문화 및 전자커뮤니케이션의 특징 중 특히 전자문화 및 전자 커뮤니케이션의 특징을 인쇄문화와 주로 비교하여 진행할 것이다. 그 다음으로 그러면 이러한 전자적으로 매개된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살아가는 정보양식 시대 속의 권력과 저항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마크 포스
언설(言設)로서의 그의 고고학은 특별한 영역이나 합리성, 분류나 인과성(因果性)을 구성하지 않는 특성을 갖고 있다. 젊은 시절 자살 경험과 그로 인한 광기의 경험, 동성애 등 본인이 직접 타자로서의 삶을 살아가며 타자의 사유를 우리에게 알려준 푸코는, 1984년 에이즈로 인한 합병증으로 사망한다.
현대인에 있어서 문화는 하나의 신화이고 그러한 신화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부르주아의 권력을 옹호하는 하나의 위장체계로써 사용된다고 말한다. 빠롤이란 랑그(langue)의 개인적인 수행을 의미하며, 랑그는 언어활동 능력의 사회적 소산인 동시에 그가 채용한, 그리고 필요한 제약의 총체이며, 이것은
푸코(Michel Foucault 1926-1984)
■육체를 권력의 기제들과 관련시켜 분석했으며, 특히 현대의 상황에서 ‘규율적 권력’의
출현에 집중했다. 육체는 권력의 초점이 되며, 이 권력은 전현대 시대에서처럼 육체의
외적으로 ‘표시하려’하는 대신 자기통제의 내적 규율에 복속시킨다. 규율 기제들은 ‘유
1. 서론
탈근대주의(포스트모더니즘)의 진원지는 유럽이지만 1960년대 미국에 급속히 유입된 후 미국 학계가 세계적인 유행을 만들어냈다. 유럽의 탈근대주의가 철학에 있어서 실존주의, 인문학 방법론에 있어서 해석학과 구조주의, 정치사상에서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비판으로 제시되었다면 미국의
서양 근세의 무신론은 그리스도교 문화권에서 생겨난 무신론이다. 그러므로 근세의 모든 무신론은 그리스도교의 배경에 의해 규정되어 있다. 이러한 무신론은 영국의 경험론과 18세기의 프랑스 계몽주의에 근원을 두고, 19세기의 실증주의, 물질주의에서 지속되면서 포이에르바하와, 마르크스, 니체에
, 법을 어긴 자는 상호 신고하도록 되어 있었다. 신고가 되지 않고 법을 어긴 자가 발생하였을 때에는 이웃은 연대적으로 책임을 지지 않으면 안되었다. 당시 나라를 경제적으로 부강하게 하는 것은 농업생산을 증대시키는 것이고, 따라서 국민으로 하여금 음악이나 교육 기타 문화적인 일을
권력 집단이나 정부["arkhe"로 발음됨])로 이루어졌다. 오늘날, 아나키즘의 사전적 정의는 여전히 정부가 없다는 의미이다.
현대 사전이 아나키즘을 이렇게 정의한 것은 과거와 현재의 아나키스트들의 저작과 행동에 기초한 것이다. 아나키스트들은 아나키즘이라는 단어가 실천적 이론을 뜻한다고 이
생태철학 혹은 환경윤리의 문제에 관한 논의에서 니체의 이름은 거의 등장하지 않는다. 그의 이름이 언급된다 하더라도 니체의 사상은 일반적으로 오늘날의 생태학적, 환경친화적인 철학과는 대립되는 것으로 묘사되고 있다. 실제로 탁월한 니체 해석자인 하이데거는 그의 철학이 주관적이고, 인간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