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이 자신이 도리를 다함으로써 천지조화에 기여하고, 만물과 화욕을 도모할 수 있다고 보았다.
2) 서양보다 앞서서 ‘천인합덕(天人合德)’, ‘천인합일(天人合一)’사상에 기초한 사회적 환경관으로 발전
환경지리교육 책에서 말한 바와 같이 동양인의 자연환경관은 ‘맹모삼천지교’의 교훈
Ⅰ. 동양의 철학(사상)
老莊思想은 제자백가 가운데 도가학파를 이룬다. 특히 道家는 儒家와 사상적으로 대결을 이룬다. 儒家와 墨家의 싸움, 儒家와 道家의 싸움, 儒家와 法家의 싸움은 진한시대를 거치면서 支配層의 統治理念으로서의 儒家와 민중의식 속에 ‘잡초와 같은 哲學’으로서의 道敎의
행한 역할과 유사하게 동 아시아의 역사에 있어서 항상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 왔다. 불교적 세계관의 본래적 내용은 후대의 추가 물로 인해 거의 명확치 않고 하나의 종교적 체계라기보다는 철학적, 윤리적 체계가 많이 강조되었다. 가장 중요한 계명은 뭐든 살아 있는 존재에 대한 사랑과 자비이다.
불교에서는 세속에 대한 집착을 부정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태도는 인간 사회에 대한 소극적 태도라고만 생각하기 쉽지만, 그 사상의 본질은 잘못된 인간 사회를 비판하여 진정한 인간의 세계를 이룩하려는 것임을 알아야겠다.
동양 사상은 생명을 존중하고 자연과의 조화를 매우 소중하게 생각하였
Ⅰ. 플라톤의 인간관
1. 인간존재의 근원과 한계
플라톤의 우주론이 전개되어 있는『티마이오스』편에는 인간의 탄생과정이 기술되어 있다. 현대인의 눈으로 보기에는 황당한 듯한 느낌을 주지만, 당대로서는 가장 첨단적이고 광범위한 지식의 총집결 편이었다는 점에서 무시될 수 없으며, 그 논
윤리에 대한 베버(M.Weber)의 설명은 더욱 이해를 쉽게 해주는데, 즉 그것은 본래 심정의 순수성을 무시하는 것은 아니지만 자기 행위의 결과에 대하여 그것이 예견되는 한 어디까지나 자기가 책임을 져야한다고 한다. 특히 정치에 있어서 이러한 윤리가 요구된다고 하였다.
인간이라고 하는 개체는 사회
Ⅰ. 개요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서구의 개인주의는 미국 사람들로 하여금 어려서부터 모든 행동의 원천을 자기로부터 출발케 해 개체의식을 발달시킨 데 반해 유교의 가부장적 윤리에서는 생동의 결정이 개인을 중심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가(家)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가족 중심적인 집체
인간실존이 아무리 개인적인 성격의 것이라고 해도 그의 인간성, 습관, 사고방식은 언제나 타인과의 사회적 연관의 소산이다. 인간의 개인적인 또는 집단적인 삶의 안전은 社會의 안정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가치의 問題는 개인의 삶의 정향뿐만 아니라, 사회체계의
교육 투자 감소, 레저스포츠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체육인구의 이동, 태권도가 갖는 사회적 이미지와 가치 하향추세도 한 몫 했다.
그리고 스포츠로서 태권도 프로그램의 질이 태권도 수련생의 욕구를 따르지 못해 스포츠로서 태권도가 차지하는 대중화 및 보편화 현상이 점차 그 위치를 상실해 가는
환경문제 소송와 비슷한 것처럼 보이지만, 다른 환경문제 소송과 결정적인 차이점이 있다. 그건 바로 도룡뇽의 입장 즉 자연의 당사자의 권리로 법원에 소송을 했으며, 도룡뇽의 대리인인 도룡뇽의 친구들(불교계, 환경단체)를 내세워 소송을 한 것이다. 기존의 환경문제 소송은 환경파괴에 따른 인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