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타난 해방된 서울 거리는 실망스럽다. 민족 국가 건설의 의지가 넘치는 것이 아니라 혼란을 틈타 무리를 지어 자신의 이익을 챙기려는 장사치들만이 날뛰고 있었다. 이 병든 서울에서 할 수 있는 것은 오직 반항뿐이라고 화자는 절규한다. 그렇다고 몸을 돌릴 것인가. 하지만 5연에서 시인은 부패하고
연구하는 것이다.
우선 본 프로젝트의 target 으로 선정된 박물관에 많은 방문과 체험이 필요할 것이라는 판단 하에 프로젝트의 주체자가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지역으로 선정하였음을 미리 공지한다.
용산구는 서울의 중심부에 위치해 교통의 요충지이자 재개발이 한창 진행되는 지라 많은 사
나타난다. 이러한 과정에서 시조를 이론적으로 규명하고, 거기에 새로운 내용을 부여한 문학인이 이병기이다. 그에 의해서 시조는 현대시의 한 장르로서 완전히 자리 잡으며, 문학으로 음미될 수 있는 작품을 획득한다. 또한 그는 시조에 현대적인 내용을 담으려고 애를 쓴 시인이다. 그는 「시조를 혁
속하는 것.
를 지냈다.
<이별>
사라도령과 원광아미는 열다섯이 지나 부부가 되어 원광아미가 임신을 하게 된다. 이때 사라도령에게 서천꽃밭의 꽃감관을 살러 오라는 옥황의 전갈이 내려온다. 사라도령은 곧 채비를 하고 떠나려 하자 원광아미는 ‘죽으나 사나 같이 가겠다’고 졸라댔다. 결국 부
한다. 항상 최선의 방법을 찾되 업라인의 조언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자기 개발에 힘써야 한다. "리더는 실패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누구나 처음부터 잘하는 것은 아니다. 실험과 혁신의 변화는 항상 실패의 위험을 수반하게 마련이다." 실패를 거듭하는 사람이 결국에는 훌륭한 리더가 된다
속에서 패턴을 알아내거나 보다 일반적인 것을 추론해내는 능력이다. 즉, 통찰력을 가지고 자료를 읽어내는 것이다. 많은 기업들이 수많은 자료들을 수집하고 있지만 그 자료들을 관통하는 패턴을 읽어내는 통찰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료의 홍수 속
20세기에 접어들면서 도시는 혁명적 변화를 겪게 된다. 도시, 건축의 규모, 기능, 조형, 재료뿐만 아니라 사상적인 면에서도 독자성을 띄게 되었고 산업혁명은 새로운 재료의 대량 생산을 통해 철과 유리를 이용한 거대한 온실건축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는 건물 규모의 비약적 발전을 가져왔고 증기기
속하는 ‘예수 수난’ 과정 중 십자가 처형의 현장과 예수가 부활한 무덤가에서 막달라 마리아는 예외 없이 그려지고 있다. 특히 부활의 첫 번째 목격자로 그려진 막달라 마리아 도상은 수많은 그림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와 관련된 그림을
살펴보겠다.
먼저 왼쪽에 있는 13세기 아뇨로 가디가 그린
속에서 정치·사회적 모순은 확대되었고, 분단논리 자체가 민족의식 내면에 자리 잡으면서 의식의 편향을 초래하여, 한국문화의 전반적인 풍토가 편협성을 벗어나지 못하게 되었다.
한국의 현대문학에 있어서 한국전쟁은 잃어버린 문학의 시대를 낳았다. 전쟁이 휩쓸고 지나간 폐허에는 새로운 민족
속박에서 벗어나 인간에 대한 자각과 존중이 시작되었고 있는 그대로의 자연 세계를 바라보게 되었다. 르네상스를 가리켜 `인간과 세계의 재발견`이라 한 것은 이 때문이다. 르네상스인은 먼저 그리스․로마의 고전 고대문화, 특히 고대의 예술과 학문을 열심히 연구하였다. 르네상스라는 말이 `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