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gene O'Neill
1888년 뉴욕의 한 호텔에서 탄생
연극배우 제임스 오닐의 셋째 아들
1906년 프린스턴 대학교 입학 후 곧 퇴학
남미와 뉴욕 등지에서 6년간 선원, 부랑자
1911년 자살 시도
1913년 스트린드베리를 읽고 극작가로서의 결심
1914년 하버드 대학의 워크샵 참가 후 활동 시작
1920년 「지평선 너머
겨울, 12월
쿠포 할멈 호흡곤란
쿠포 할멈은 가족들이 자기를 귀찮아한다며 제르베즈를 포함한 식구들에 대해 불만을 토로
그해 겨울, 발작이 가장 심했던 어느 날
제르베즈는 쿠포가 술에 찌들어서 올 때마다 랑티에의 방을 자주 드나듦
쿠포 할멈은 이 사실을 확인하고 구제를 포함한 동네사
더블린 출신이지만, 더블린을 떠나서 작품활동, 유랑하는 삶을 살았다
조이스는 카톨릭 교리가 요구하는 결백성과 편헙성이 사람들에게 ‘정신적 마비’를 초래하여 이들이 ‘삶이 베푸는 잔치에서 쫓겨나게’했다고 보았다. 이런 카톨릭에 대한 반발은 제임스의 작품에서도 드러난다. Ex) 젊은 예
Ⅰ. 자연주의의 정의 및 형성배경
1. 자연주의란,
프랑스를 주축으로 하여 19세기 사실주의(寫實主義)를 이어받아 세기말에 활발했던 문학사조.
대상을 자연과학자 또는 박물학자의 눈으로 분석, 관찰, 검토, 보고.
개인의 운명은 자유 의지가 아니라 유전과 환경에 의해 주로 결정.
야비한 일상적
Ⅰ. 캇시러의 예술관
캇시러는 예술을 기존의, 이미 주어진 현실(reality)을 한갓 재생, 재현한 것이라고는 보지 않는다. 그는 예술을 사물과 인간 생활에 대한 객관적 견해(objective view)에 이르게 하는 여러 방법들 가운데 하나로 본다. 그래서 예술은 모방이 아니라, 현실의 발견(a discovery of reality)이다.
Ⅰ. 개요
자연주의는 과학적 신뢰에도 불구하고 산업화와 더불어 타락하는 추악한 현실에 직면한다. “자연주의는 한편으로는 급속도로 산업화되는 세계의 불의에 직면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과학적 진보에 의한 바로 그 세계의 미래의 발전에 무한한 신뢰를 두었던 것이다.” 자연주의는 이러한
Ⅰ. 과학 기술 예술로서의 ISD에 관한 연구
ISD의 예술성은 전술한 과학과 기술로서의 ISD와는 다른 각도에서 논의될 수 있을 것이다. 즉 과학과 기술의 개념적 의미가 ISD와 결부되면서 본래의 개념적 의미가 ISD분야에서 제대로 구현되고 있는지, 그리고 과학과 기술개념에 비추어 ISD의 과학성과 기술성
Ⅰ. 개요
자연주의가 초창기에는 많은 사람들에게 단순한 사실주의의 극단화 정도로 이해되고 있었지만 시간이 지난 후 그것은 단순히 옛 양식을 새로운 소재에 적용한 것 이상이라는 것이 드러나게 된다. 오히려 그것은 단지 특정한 시기에만 가능했던 전 유럽적 현상으로서, 그 바탕에는 자연과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