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를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지만 둘 사이의 관계가 어떠한 것인지는 아직도 석연치 않은 점이 많다고 할 수 있다. 현 단계에서 말할 수 있는 것은 중국 민간에서 옛날부터 전해져 오던 갖가지 신들에 대한 신앙과 주술적(呪術的) 관행이 집대성되어 체계화될 때 노자(老子)로 대표되는 도가적 철학 taois
도가
1) 노자의 국가관
老子는 인간의 힘과 노력을 통하여 인위적으로 보다 바람직한 국가의 이상, 보다 바람직한 권력의 이상이 구현될 수 있다는 믿음에 기초해서 그 국가의 관념 같은 것들을 그려내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이 점에서 노자의 국가에 대한 관념, 권력에 대한 관념은 일상적 범주를 벗
도교의 신들로 간주되기도 하나, 이러한 신들은 민간신앙에서 받드는 신을 도교화한 것이다. 도교는 불로장생을 중심 목적으로 하는 종교인데, 그것을 위한 수행에는 벽곡, 복기, 도인, 태식등의 호흡법, 양생의 법이 있고, 존사와 같이 신들을 뇌 속에 있는 것으로 묘사하는 관상법등이 있다. 더 나아가
도교의 교리는 노장(老莊)의 무위자연(無爲自然)사상을 중심으로 불로장생(不老長生)을 추구하고, 시대에 따라 복점(卜占),오행(五行),의술 등을 혼합하며, 한편으로는 유교,불교의 윤리나 의례를 융합하여 성립되었다.
도교 용어정리
*현학(玄學)
노장의 학문이라는 뜻으로 중국도가의 학문을 일
Ⅰ. 동양윤리사상의 이론
1. 사랑(인)
우주 안의 만물은 서로가 서로를 위해 태어났다. 나는 남을 위해 태어났고, 또 남은 나를 위해 태어났다. 즉 남을 사랑하는 것이 나의 임무이고, 나의 존재이유이다. 이는 시작도 끝도 없이 순환한다.
그렇다면 남을 돕는다는 것, 남을 사랑한다는 것은 어떻게 하는
도교를 간단의 정의해서 이야기 하자면, 도교는 중국 고대의 애니미즘을 바탕으로 하는 다양한 민간신앙을 기초로 삼아, 신선사상을 중심으로 도가, 역, 음양오행, 위서, 의학, 점성들의 설이나 무속신앙을 첨가, 불교의 조직이나 체계를 본떠서 체계화된 것으로, 불로장생을 목적으로 삼는 주술 종교적
노자의 <도덕경>이나 장자의 <장자> 자체가 어느 한 개인의 저작물로 인정되지 않듯이 순수한 노자와 장자‘만’의 사상은 존재한다고 보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노장사상 자체가 종교로서의 도교가 아닌 철학적 의미에서의 '도가 사상'을 나타낸다고 보아야한다.
한편,노장사상이라고 통칭하지만 노
중국·한국·일본 등 동양사상을 지배하여 왔다. 유교는 아직까지도 극동아시아 여러 국가들에 사상적 기반으로 그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는 실정이다. 仁은 넓은 의미에서 `사랑`으로 규정되며 이외에도 인간다움, 동정, 心, 善, 완전한 덕, 도덕적 탁월성 등의 의미를 동시에 함축하고 있다. 이런 仁은
중국 철학의 각파들은 대체로 같은 입장을 취하고 있으나, 인간을 보는 인식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세간을 어떻게 경영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각기 다른 설계도를 내놓고 있다.
1) 도가의 소국과민
도가는 우주의 운행이 자연의 완전무결한 섭리에 의해 조금도 균형·조화·안정을 깨는 일
도교는 후한 말에 이르러서 중국에서 그 형성을 보게 되고, 도교형성에는 신화설이 작용되었다. 신화설은 고대의 신앙과 깊은 관계가 있고, 도가장수만언을 사실같이 다루는 데서 그 내용이 풍부하여졌다. 그래서 현실을 초월한 신화적 성격의 얘기들이 많다.
예를 들면, 방사(方士)는 불사약을 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