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미디어 산업구조의 가치사슬(value chain)은 콘텐트 제작, 서비스 제공, 인프라 제공, 그리고 단말기의 단계로 구분된다. 콘텐트 제작은 영상, 데이터 등 정보 콘텐트를 제작하는 분야이다. 예술적, 문화적 감각과 함께 데이터 수집 및 구성에 있어서 전문성이 요구되어 상대적으로 콘텐트의 형
전달방식에 따른 부작용과 이의 반발에서 비롯됐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제 일방적 방향의 의사소통을 하던 TV가 변하고 있다. 단지 시각과 청각의 연장수단으로서가 아닌 인간의 오감, 특히 촉각기능이 최대한 활용되는 인간 감각적 매체로 변신하고 있다. 또한 시ㆍ공간을 초월하여 커뮤니케이션
Ⅰ. 서론
인도는 세계 최대 규모의 제작편수와 자국영화점유율을 자랑하는 전통적인 영화강국이다. 전 세계를 주름잡는 미국 할리우드에 견주어 '발리우드(Bollywood)'라고 불리기도 한다. 발리우드는 ‘봄베이’와 ‘할리우드’를 합성한 말로 과거 봄베이, 지금의 뭄바이를 중심으로 제작되는 힌디어
서론
1.1. 문화의 정의
1. 네이버(국립국어원)
2. 위키피디아
3. 레이몬드 윌리엄스
영어에서 가장 까다로운 단어 두어개 중 하나이다. 그 단어는 크게 세 가지 용법이 있다.
1) 한 개인이나 집단의 지적, 정신적 발전을 표현하는 추상명사(지성의 도야)
2) 지적 예술적 활동의 실천이나 성과를 표
문화에 대한 권리가 정부의 책임을 요구한다는 입장에서 보면 모든 인간은 교육받을 권리나 노동할 권리가 있듯이 문화에 대한 권리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은 중앙관서가 각
개인에게 이 권리를 행사할 가능한 수단을 제공해야 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이 문화정책의 근본이며 우선 목표
Ⅰ. 서론
온라인음악이 보편화되었을 때 음악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인지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인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논란의 여지가 있다. 온라인음악은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음악에의 손쉬운 접근을 보장하고, 개인화되고 자신의 취향에 맞는 음악 선택의 자유를 크게 할 수 있다. 반면,
2) 양방향 소통
공영방송사 같은 대형방송사들이 내보내는 방송편성은 주로 방송사의 사정에 따라 좌우된다. 방송사마다 시청자의 의견을 수용하려는 의도로 시청자게시판 등을 마련하기는 하나, 이 기구들이 큰 역할을 하지는 못한다. 예를 들면, 자신이 폐지를 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의 폐지를 앞두
주제 가 확실히 나뉘어 있지 않아, 전시관람 후, 기억에 남는 것이 없었다. 공간이 많이 남아, 의자만 가져다 놓은 곳도 많이 보였다. 그리고 문화인답지 않은 행동으로 눈 살을 찌푸리게 만들었다. 특히, 시식을 할 때는 길게 늘어선 줄로 인해 다른 참관 객들의 관람을 방해하기도 했다.
관심을 끌고 아이돌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활용되기도 하였다.
이렇듯 현대의 아이돌은 과거의 아이돌보다 의상, 안무, 노래 등에서 많은 선정성을 띠게 되었고 이러한 선정성은 예능프로그램과 같은 다른 장르의 미디어에도 활용되기도 한다. 현대 아이돌의 이러한 선정적 실태가 왜 일어나게 되
③ 매스미디어 - 지상파 TV 정욱 JYP엔터테인먼트 대표· 강헌 음악평론가 대담, 대중문화계 아이돌그룹 전성시대 문제 없나, [흐름과 소통], 2010.
대중문화의 중심에 아이돌이 서게 된 주요한 이유 중에 하나로 플랫폼, 즉 미디어의 문제를 언급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특히 지상파 TV의 문제다. 현재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