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포스트모더니즘의 개관
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미국 콜로라도 대학의 영문학 교수인 Veith는 그의 Postmodern Times 이라는 책에서 우리들의 세계는 기존의 문화가 그 토대부터 무너진 시대라고 하였다. 즉 16세기 이후 4세기 동안 지속되던 근대(modern)가 무너지고 그 이후의 시대, 즉 “포스트”(post)
② 모순율[矛盾律, 1aw of contradiction]
어떤 명제라도 그것이 성립되는 동시에 성립되지 않는 일은 없다는 논리학의 기본 법칙이다. 이것은 기호를 사용하여 <( 그리고 가 아니다)는 가 어떤 명제라 할지라도 성립하지 않는다>라고 정식화할 수도 있다. 또한 <어떤 명제도 참인 동시에 거짓일 수는
Ⅰ. 서론
인권에 대한 전통적이고 법률적인 관점은 오직 정부 전복의 경우에만 그 침해를 제한하고 있다. 이러한 정부중심적 시각은 인권과 관계된 측면에 대한 쟁점들을 불러일으켰다. 여성의 경우 가부장제는 여성다움의 그 핵심을 손상시키고, 노인정치는 젊은이를 소외시키며, 상부구조는 원주
현대시의 해학.풍자.아이러니
1.골계로서의 해학.풍자.아이러니
흔히 우아미, 숭고미, 비장미, 골계미는 미학의 기본범주이며 이 골계의 하위 범주로서 해학과 풍자가 존재한다. 해학은 자기 부정을 포함하는 주관적 골계이나, 풍자는 자기 부정을 포함하지 않는 주관적 골계이다. 해학은 본래적 자
*근대성의 재조명
근대성(modernity)은 서구에서 17세기 계몽주의 등장 이후 근대사회
발전괴정을 통해 이룩된 정치, 경제, 문화, 이념의 특징을 총칭하는 것
이다. 이 같은 근대성은 서구의 근대역사 전개과정에서 추상화되어 나
은 것이기에 근대역사로서의 보편성을 가지면서 동시에 시․공간의
Ⅰ. 플라톤의 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
1. 교육 목적
정의를 실현하기 위하여 교육의 목적은 어디에 두어야 하는가에 대해 Platon은 정의로운 인간 육성에 그 목적을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인간의 각 영역 간의 조화로운 발달과 성장을 근원적으로 염두에 둔다. 그리고 Platon은 정의를 ‘다른
Ⅰ. 윤리학의 성격
동양 사상에서는 말할 것도 없거니와 서양 사상에 있어서도 과거에는, 다시 말해서 근대 이전에는, ‘사실’과 ‘가치’의 세계를 그다지 명확하게 구분하지 않았다. 소크라테스(Socrates)가 “선한 것을 알면서도 악을 행하는 경우란 있을 수 없다”라고 말할 때의 이른바 앎(episteme)
Ⅰ. 도덕의 개념
도덕은 인간생활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근본원리이다. 도덕은 강제성은 없지만 인간이 인간과 인간, 그리고 자연과 균형을 이루며 더불어 살 수 있도록 하는 자연스러운 실천행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도덕의 원리는 어디에서부터 나타나게 되는 것인가. 도덕이란 무엇인가를 논의
이성으로는 물자체의 본질에 이를 수 없다는 이성의 한계에 대한 칸트의 주장이다. 이 문제에 대해 세계는 존재의 능동적인 정신에 의해 구성되어 있어서 정신으로 본질을 인식할 수 있다는 피히테의 견해를 헤겔은 긍정적으로 수용하였다. 헤겔은 인간의 이성이 물자체의 본질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을
이성을 중시한 윤리사상
㈀ 고대 그리스 철학사상
° 이원적 세계관 인간의 보편적 이성이 작용하는 세계
인간의 감각기관에 의해 지배되는 세계
° 행복한 삶 : 인간의 이성 활동에 의하여 선과 덕을 실천할 때
㈁ 스토아학파의 윤리사상(금욕주의)
㈂ 대륙의 합리론
㈃ 칸트의 관념론적 윤리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