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남성과 외국인 여성의 결혼으로 이루어진 가정
1990년대에 국제결혼이 급증하게 되는데 한국사회에서 주변화 된 남성들과 경제적으로 빈곤한 국가의 여성들과의 결혼이 주를 이뤘고 결혼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총각과 중국의 조선족 처녀들과의 결혼이 그 시초가 되었다. 조선족과의
중심의 사회가치관과 인종 및 저개발국가에 대한 문화적 편견은 외국인 배우자의 국적이 선진국이냐 후진국이냐에 따라 사회적 시각을 달리하고 이들 외국인 배우자에 대한 한국사회로의 문화적 흡수를 더디게 한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외국인 배우자는 이웃과 직장 등 지역사회에서 따돌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이용자로 참여(2017.8.14 이후)하시오(10점). 프로그램 이용자의 관점에서 체험한 결과를 프로그램의 내용과 진행과정, 참여효과 등을 중심으로 보고하고(10점), 프로그램 운영의 개선방안을 그 근거와 함께 5가지 이상 제시하시오(5점)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사회의 저출산 현상과 고학력자의 급증으로 점차 더 심각해질 전망이다.
둘째, 국제결혼 가정은 한국인과 외국인의 결혼으로 이루어진 가정을 말한다. 최근 농촌지역 등에서 배우자를 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한국 남성들과 조선족, 동남아 지역 국가의 여성들과의 국제결혼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다문화교육 이야기는 다문화가정의 애환을 전체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책의 구성을 살펴보면
1부는 다문화 공간의 발견으로 다문화 도시 구역 사람들의 소통 방식, 한국 화교의 사회적 공간: 인천 차이나타운 네트워크, 화교 청소년들의 정체성 고민: 차이나타운 청소년 이야기, 사할린 귀환동포의 디
농촌지역에서, 청년들이 장가를 가기 위한 목적의 일환으로 197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2010년에 이르러 지금까지, 남녀성비의 불균형과, 여자의 사회적 역할 확대에 더불어, 매년 결혼 비율이 줄어듦에 따라, 국제결혼이 한국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년 확대되었다. 국제결혼의 비율을 국가별
한국인의 인종 차별과 계급 차별, 성 차별이 복합되어 다중적인 인권 침해를 받고 있으며, 결혼생활의 위기에 직면해 있다.
많은 문제들 가운데 문화적 갈등과 자녀의 양육을 포함한 의사소통의 어려움에서 오는 가정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으며, 특히 다문화 가족 자녀 교육에 대한 문제를 해결
다문화사회 안착을 위한 방향 선회가 확인되고 있다.
우선 첫째, 교육우선지역에 해당하는 ZEP를 선정하고 이를 집중 지원하고 있다. ZEP는 개인보다 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 불평등 현상을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선정 기준은 학생들의 학업상태, 이민가정 자녀의 취학률,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한국인 남성이 외국인 여성과 결혼하는 경우가 2003년부터 국제결혼의 70%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급증하는 것에 기인하는 것이다(통계청, 2005).
출처 : 『사회복지개론』 공동체 (2012년)
○국제결혼가정 아동
2008년, 초, 중. 고교에 재학 중인 다문화가정 아동은 총 18,778명이며 이는 2007년 대비
~ 06월 17일
◎ 프로그램 참가비 : 무료 (사내면 전액 지원) ※재료비는 본인 부담
◎ 프로그램 목표 : 결혼 이주여성의 생활적응 및 사회통합을 위한 종합 지원서비스 모델을 개발함으로써 한국어 교육과 가족생활과 일상생활 적응을 위한 교육, 역사, 문화 체험, 직업 능력개발 프로그램을 한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