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적인 측면에서 갈등론은 사회의 재화는 일정한데 비해 인간의 욕망은 무한하므로, 모든 사회는 이를 둘러싼 갈등과 긴장관계에 놓여 있다고 본다.
갈등이론은 사회가 유지 변화되는 속성을 합의와 조화로 보기보다 이익이 충돌하는 계급, 계층, 세대 간의 갈등 양상으로 파악한다. 이것은 마
내에 존재하는 동질적 특정과 집단 간에 존재하는 배타적 이질성으로 계급구성원들의 문화적 행동특성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문화2) 부르디외가 제시한 문화자본과 아비투스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이 개념이 청소년문화를 읽고 해석하는데 주는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
불평등을 줄일 수 있는 교육적 혁신 방안을 한 가지 제시하시오.
2) 코로나19 이후, 성인들 간 평생교육 불평등을 줄일 수 있는 교육적 혁신 방안
평생교육은 학교교육, 사회교육, 가정교육이라는 교육의 장을 횡적으로 통합하고, 유아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평생에 걸친 종적 통합의 교육을 말
계급 사이에는 본질적인 갈등이 존재할 수밖에 없다는 계급갈등론을 주장하며 자본주의제제를 비판했다.
맑스주의자인 보울스와 진티스는‘자본주와 학교교육(Schooling in the Capitalist America)’(1976)에서 미국학교는 자본가에 유리한 태도와 가치관을 교육하고 불평등한 계급구조를 정당화하며 이를
사회학 이론이다. 근본적으로 갈등 현상은 사회학의 모든 이론에 있어서 이론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어왔으나 근세에 들어 모든 사회현상을 사회 통합적 관점에서 설명하려는 구조기능주의가 사회학 이론의 주류를 이루게 되자, 이 이론이 갈등 현상을 제대로 보고 있지 못하다는 비판과 함께 갈등 현
계급의 일원으로 편입될 수 있었다.
1970년대 후반부에 와서 우리나라의 교육 상황은 교육의 기회는 확대가 되었지만 사회적 불평등 해소에는 크게 공헌하지 못하였다. 교육의 기회의 확대가 사회적 불평등 해소에 크게 공헌하지 못하였다. 그리고 학교교육은 지식 · 기술보다는 특정 계층에 연루된 가
불평등하고 사람들의 지위 상승 욕구가 강해지는데 이에 따라 지위 상승의 중요한 수단이 되는 학력이나 학벌을 취득하기 위한 경쟁이 심화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결국 교육 및 시험제도에서 치열을 성적 경쟁을 유발하게 된다. 특히 부모의 계급적, 계층적 지위가 높고 사교육과 같은 교육투자가
불평등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교육사회학2공통) 본인이 현재 한국사회의 어느 고등학교 교장이라고 할 때 학생들 사이에 존재하는 교육불평등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는 방안을 세 가지만 제시하시오. 현재 한국사회라는 조건 속에서 가상의 학교/학생에 대한 설정을 본인의 상상력으
Ⅰ. 서론
교육사회학적 이론에 따르면 교육 현장의 여러 장면에 그 사회의 권력과 이데올로기가 반영됨으로써 평등을 지향하는 것처럼 보이는 교육제도가 사실은 오히려 불평등을 양산하고 그 사회의 지배 체제 및 계급을 재생산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학교교육은 순응과 억압을 공공연하게 강요하
불평등을 창출하였으며, 이러한 불평등 문제는 개인적 차원에서 삶의 기회를 박탈하고 사회적으로는 계층과 계급의 문제로 이어졌다. 불평등은 개인이 가지는 특성의 차이와 ‘평등하다’ 혹은 ‘불평등하다’를 판단하기 위한 기준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전제한다. 각 개인의 서로 다른 특성은 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