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신학과 교회』는 21세기를 준비하는 목회자후보생들에게 시대에 맞추어 대응할 수 있는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 내용들을 한국교회의 성장과 정체, 그리고 대응방안, 21세기 한국 신학교육의 방향과 교회의 바른 지도자상, 새로운 성경번역의 필요성, 21세기의 바른 설교의 모델로 사
신학적 주제들은 율법의 행위와 관계없이 믿음으로만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 하심을 얻는다는 이신칭의를 주장하고, 성령을 쫓아 행하는 것을 신자들이 하나님의 자녀로서 마땅히 영위해야 할 삶의 원리로 제시한다는 점이다.
갈라디아서는 기본적으로 바울 자신의 저술이기는 하지만, ‘큰 글자
제 1장 개혁신앙을 위한 교회
1. 조직신학자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
1.1 박형룡 박사의 신학적 배경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구 프린스톤 신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평양 숭실 전문학교에서 시작된 것이며 당시 선교사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러나 박형룡 박사의 신학
예비적인 용어
영어의 “worship"(예배)은 앵글로쌕슨어(語)인 "weorthscipe"-"worth"(가치)와 “ship"(신분)-에서 유래했는데 그 뜻은 존경과 존귀를 받을 가치가 있는 자이다.
성서적인 용어인 “영광”은 사람이 하나님을 경배하려 나아갈 때에 때때로 하나님께 돌려진다. “영광"으로 번역된 히브리어의 용어
성경에 나타난 인간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통해서만 이해할 수 있다. 성경은 인간을 만드신 하나님의 목적과 그리고 인간의 본성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여 주고 있다.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image of God)대로 지음을 받았으며 피조물중에서 으뜸가는 존재로 창조되었다.(창 1:26-28; 요 1:1-13) 인간은 하나님
『21세기 신학과 교회』는 21세기를 준비하는 목회자후보생들에게 시대에 맞추어 대응할 수 있는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 내용들을 한국교회의 성장과 정체, 그리고 대응방안, 21세기 한국 신학교육의 방향과 교회의 바른 지도자상, 새로운 성경번역의 필요성, 21세기의 바른 설교의 모델로 사
현대 신학의 이슈는 교회론이다. 구속사는 세속사의 중심이며 교회는 이 세상 속에서 하나님 나라를 확장해 나가는 통로이다.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의 문제의 해결책으로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를 주신 것이다.
교회론의 연구방향
현대 신학의 관심은 ‘교회란 무엇인가?’라는 교회의 본질보다는 ‘
이제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구속을 완성하시고 성령께서 역사하시는 신약 시대에 살고 있다. 이 신약 시대의 예배는 신령과 진리로 하나님을 경배하는 예배이다. 그것은 시간과 장소를 초월하는 산제사이다. 구약 제사에서는 정해진 성소에서 죽은 희생제물을 드렸는데 반하여, 그리스도께서 단번에 드
요약_
1부 서론
1부에서는 서론으로서 로마 카톨릭교의 세계관 분석과 아울러 선교 전략에 관한 연를 중심으로 연구 목적과 이것을 통해서 문제를 제기하고 연구 범위와 한계에 대해서도 연구하며 연구의 방법적인 논의도 함께 제시하였다. 중남미 선교와 관련되다보니 무엇보다도 로마 카톨릭 교회
예배는 인간이 신에 대해 최대한의 경의와 신뢰(믿음)의 표시라고 할 수 있다. 예배는 신이 제공한 것이며, 하나님의 부름에 대한, 하나님의 능력 있는 구속의 행위에 대한 교회의, 개인의 대답이라고 한다. 예배는 특정 장소를 가리지 않으며 이는 하나님이 지정된 장소에 제한된 분이 아니기 때문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