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한국서예는 팔구십 년대를 거치면서 일찍이 우리 서예 역사상 없었던 환경의 변화와 양적인 측면에서 성장을 해 오고 있다. 교육면에서 전통적으로 계속되어 온 서숙 성격의 서예학원뿐만 아니라 서예과가 설치된 곳만 해도 5개의 대학이 있고, 대 여섯 개의 대학원에서 서예전공이 개설되어 있다
탐라국 멸망 이래 제주도의 정신사 속에 내재되어 있는 탐라의 독립을 갈망하는 현지 주민들의 분리주의적 성향은 유배 지식인의 비판적 의식과 묘한 조화를 보이면서 제주 유배문화의 독특한 특징을 이루게 된다. 그 특징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반골정신이라고 할 수 있는데, 반골 정신은 제주도 내외
태묘 추향의 제관들에게 제호탕(醍醐湯) 우유를 타서 끓인 미음,
과 환약을 내려보내주고 전교하기를…(중략)…날씨가 또 이처럼 무덥기는 근래에 드문 일이다. 여러 제관들이 나를 위해 대신 수고하는 것을 생각하여 변변치 않은 것으로나마 위로해주는 뜻으로 이 약물을 내려보내 더위를 씻는데
광개토 대왕(374∼413:재위 391∼413) 고구려 제19대 왕. 재위시에는 영락이라는 연호를 써서 영락 대왕이라 일컬어졌다. 고구려의 영토와 세력권을 크게 확장시켜, 392년에는 백제의 석현성을 비롯한 10개의 성을 빼앗고, 396년에는 한강 유역에까지 진출하여 58성 700촌락을 정벌했을 뿐만 아니라, 398년에는
Ⅰ. 서 론
현재 우리나라 미술교육의 변화를 알 수 있는 것은 고작 개화기 이후의 신교육부터
현재의 교육과정까지 다루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이 글에서는 조선시대의 미술에 관한 문헌과 미술교육에 관한 연구논문을 조사하여, 당시의 미술교육에 대한 개관을 알아보고자한다. 먼저 연구하고자하
Ⅰ. 서론
17세기로부터 19세기 전반기에 걸쳐서 발생·발전한 실학사상은 당시 성리학적 사변에 속박되어 있던 조선의 사상 및 학술계에 신풍을 불러일으켰을 뿐만 아니라 현실성을 상실한 학문을 바로잡고 그 시대의 구체적인 현실에 입각한 실재적인 사고를 세운 것이었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은 물론
Ⅰ. 실학(실학사상)의 개념
공리, 공담의 방향으로 흐르고 있는 송유의 성리학을 망국학이라고까지 혹평하고 자기들의 고증학의 특징을 표시하였으므로, 고증학풍은 드디어 일종의 민족문화 운동의 선구적 형식으로 나타났던 것이다. 그리하여 고증학은 ‘실사구시학’의 대명사로 불려졌으며, 혹
1) 실학의 개념
역사적으로 실학이라는 용어는 통시대성(通時代性)을 지닌다. 즉, 어느 시대이던지 간에 그 시대에 있어서 현실성 또는 현실적 의의를 지니는 학문을 지칭하는 것이었다. 송대(宋代)에 이르러 노불(老佛)의 ‘허무적멸적(虛無寂滅的)’ 성격에 대해 유학의 현세 주의적 성격을 부각시키
Ⅰ. 개요
개화사상은 청 일및 서구 자본주의 열강의 침략과 중세적 모순의 심화의 대내외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세계 자본주의 질서인 만국공법을 수용하고 서구문물을 받아들여 내적으로 부르조아적 변혁을 통해 부국강병을 꾀하자는 것으로 볼 수있다. (이수룡) 즉개화사상은 근대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