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설계 이론
1) 교수설계의 개념
교수설계는 수업의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는 최적의 교수방법을 처방해주는 조직적인 절차로서, 바람직한 교수방법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교육 즉, 학교교육, 기업교육, 평생교육, 원격교육 및 성인교육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교수설계가 교수의 과정
원격교육은 교사와 학습자 사이의 물리적 거리감 뿐 아니라 심리적 거리감이 존재하기 때문에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들간의 상호작용이 필수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셋째, 학습자가 교수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고, 학습결과에 대한 성취감을 확신할 수 있도록 적절한 피드백이 제공되어야 한다.
방법을 활용할 기회를 줄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풍부한 학습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시뮬레이션 게임을 통한 가상현상(phenomenaria)의 활용이나 인터넷의 Web을 활용한 수업(Web-based Instruction)등을 권장하기도 한다.
셋째, 고등 수준의 지식 구성에 역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학습자에게 일반적인
교육적 활용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컴퓨터 네트워크가 교육에 활용된 형태는 크게 세 가지 정도로 구분된다. 첫째, 컴퓨터 네트워크가 면대면 교육이나 원격교육 등에서 하나의 보조적 매체로 활용되는 형태가 있으며, 둘째는 컴퓨터 네트워크가 전체 강좌나 강좌의 일부를 가르치는 주
교육은 컴퓨터와 인터넷을 통해 대부분의 문화를 수용하며 사이버 공간을 삶의 중요한 무대로 인식하고 있는 학생들의 요구와 변화를 수용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적 변화에 적응하고 나아가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기본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가장 현실적이고 확실한 방안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
교수는 접근이 용이하며 다른 강좌와 쉽게 통합될 수 있다. 교수진의 보다 효율적인 활용이 이루어지면, 도움이 필요없는 학생들은 다른 학습과제를 학습할 수 있고, 교수의 직접적인 도움과 시간이 필요한 학생들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더 많은 웹 기반 원격교육자원들이 통합되면 학생들은 수업을
교육적 효과가 있을 것이다라는 가정하에 멀티미디어는 지식기반 사회에서 요구하는 능력과 기술을 개발하는 데 주요한 도구가 될 것이다. 더욱이 테크놀로지 중심의 교육이 강조되면서 멀티미디어는 인터넷을 활용한 원격교육이나 개방학습에도 다양하게 활용되며, 오디오나 비디오를 활용한 실시
교육방법을 보다 능률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개선해야 하며, 새로운 시스템을 창출하지 않으면 안 된다. 정보화 시대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획일적이고 교사 중심적인 교육으로부터 개개인의 고유한 개성을 키워주고 독특한 잠재력을 개발시켜주기 위해서는 첨단 멀티미디어 시설을 통한 교수-학
원격교육에서 웹 그 자체는 기술적 환경이므로 어떤 목적에서 어떤 방식으로 활용되느냐? 에 다라 그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때문에 웹 환경 그 자체보다는 그를 기초로 한 학습내용과 교수방식을 전략적으로 고려하는 ‘교수설계’가 중요한 관건이 된다. 원격교육에서 교수자는 새로운 수업방법과
교육방법을 도입하고 있다.
컴퓨터를 이용한 원격교육시스템은 그 자체가 가진 특성으로 인하여 현재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매개하는 가장 강력한 교육 도구로 지적되고 있으며,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컴퓨터 통신을 이용한 학습상황에서 교수자와 학습자들은 정해진 같은 시간에 만날 필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