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론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조성체계(tonal)가 시작되기 전으로 악기보다는 사람의 목소리가 중시되던 시기이다. 이는 그리스시대부터 내려오던 ‘에토스론’과도 무관하지 않다. 즉 신의 형상을 닮은 사람의 목소리만이 진정한 소리이기 때문에 악기로 내는 소리는 불경하다는 사상인 것이다. 이
것이다. 당시 존재하던 문자 기보법과 같은 여타의 기보법들에 비해 그 정확성이 훨씬 뒤졌음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럼에도 다른 모든 기보법들을 물리치고 기보법의 왕좌를 차지하게 된 것은 이 기보법이 음악에 대한 우리의 공간적 사고를 직접적으로 반영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역사적 사실에 비
음악 Contemporary Music, 현대음악 Modern Music, 전위음악 Anant-grade)의 시대이다. 새로운 음악이란 말은 르네상스, 바로크, 고전주의, 낭만주의 등 시대가 바뀌면서 과거에도 사용되었다. 그러나 과거와의 단절이 이렇게 심했던 적은 없었는데, 이는 조성의 포기(쇤베르크)와 모든 전통적인 '음악' '작품'이라는
민속음악은 인류의 방대하고 위대한 문화유산의 일부이다. 세계인들은 이제 자민족 중심주의의 일환으로서 민속음악에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타민족에 대한 이해를 위해 민속음악을 접한다. 세계문화를 만날 때 음악을 통하게 되면 그 문화의 지성적인 내용을 감성적인 차원에서 자연스럽게 흡수해
것이며, 내일의 소비자, 자원봉사자, 기부자 개발에 있어 중대한 도전에 직면할 것이다.”라고 지적하고 있다.
학생들에게 예술교육을 시킨다는 것은 미래 관객개발의 차원을 넘어 비판적인 사고와 창의적인 문제해결 경험을 쌓게 해준다. 예술에 대한 관점을 기르고 창조하며 즐기는 과정에서 그들은
음악 최고의 작곡가로 손꼽히고 있는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1906~1975)에 대해 들어본 적 있는 사람도 몇몇 있을 것이다. 쇼스타코비치는 15개의 교향곡들뿐만 아니라 관현악곡, 협주곡, 실내악곡, 피아노곡, 오페라, 성악곡에 걸쳐 많은 작품을 썼다. 그 중 대표적인 작품은 <왈츠 2번>, <교향곡 5번>, <교향
음악을 사용하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을 말한다. 미국음악치료협회(American Music Therapy Association)에서 정의하는 음악치료란 치료적인 목적, 즉 정신과 신체 건강을 복원 유지시키며 향상시키기 위해 음악을 사용하는 것이며, 음악 치료사가 치료적인 환경 속에서 치료대상자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
것을 단순히 재현한 게 아니라 재창도 또는 변용한 것이며, 그래서 인간과 사회를 새롭고 강렬하게 인식하도록 만드는 허구의 매개체임을 기억하는 일이다. 소설 안의 모든 등장인물은 일차적으로 작품의 중심적 의미를 표현하는 데 이바지하도록 만들어진, 하나의 창조물이다.
소설의 인물들은 어
음악 감상이나 미술활동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자폐아이지만 특정 분야에 탁월한 능력을 보여주는 경우와 천재아인 경우에도 한 영역에서 뛰어남을 보이지만 다른 영역에서는 뒤쳐지는 경우를 보이기도 한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정보처리과정과 사회․문화적 안목의 틀
모든 진동의 복합으로 이루어진 단 하나의 소밀파이다. 이 하나의 소밀파가 원인이 되어 이루어진 소리는 우리의 의식 안에서 각기 다른 공간적 지점을 점유하는 개별적 대상들로 분류되어 인식된다. 음악의 음이거나 언어의 음소이거나 간에 소리는 이른바 푸리에(Fourier) 스펙트럼 분석이라고 알려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