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한 생산물의 가치를 다시 이를 생산하기 위한 비용으로 구성된 가액으로 나타낸 것이다. 양변이 모두 생산에 관한 것이다. 따라서 그것은 생산물의 공급에 관한 정의식 일뿐 생산물의 공급과 수요에 관한 관계를 나타낸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표식은
w1 = c1+v1+m1 (1)
w2 = c2+v2+m2 (2)
과 같은 항등관
Ⅰ. 개요
광복은 우리에게 몇 가지 과제를 안겨 주었다. 하나는 일제 말기에 있었던 지식인들의 친일 행위에 대한 처벌과 청산이었고, 다른 하나는 이데올로기의 극한 대립이 빚어 낸 갈등의 극복이었다. 그러나 일제 잔재의 청산 문제는 이데올로기적 대립의 소용돌이 속에서 흐지부지해져 버렸고,
표현주의의 주관적 엄숙성에 반대하고 매스 미디어와 광고 등 대중 문화적 시각이미지를 미술의 영역 속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했던 구상미술의 한 경향으로서 대중적이고 일상적인 것들뿐만 아니라 범상하고 흔한 소재들을 미술 속으로 끌어들임으로써 순수예술과 대중예술이라는 이분법적, 위
● 다음의 표현이 나타나는 부분을 찾아 적어 보자.
사실보다 지나치게
불려서 표현한 부분
매명하에 한 섬 밥 못 먹것느냐?
같은 말을 반복하여
표현한 부분
흥부가 밥 먹는다. 흥부가 밥을 먹는다. 뚝, 딱, 뚝, 딱, 뚝딱, 뚝딱, 뚝딱, 뚝딱, 뭉쳐 가지고, 올라가거라. 딱. 흥부가 밥 먹는다. 뚝딱, 뚝
표현하는 과정에서 새롭고 독창적인 기술과 실험적인 접근을 보여주는 모든 영화에 확대 적용되고 있지만, 최초의 아방가르드영화는 다다이즘, 초현실주의운동과 연관되는 테크닉을 구사한 영화들을 가리킨다.
1920 년대 30년대 아방가르드영화는 유럽, 특히 그중에서도 파리에서 활발히 제작되었다.
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
교육사회학자들은 오랫동안 교육기회의 분배와 선발과정에만 전념해왔고, 교육과정의 내용은 도외시하였다. 설사 관심이 있었다고 해도 기능주의적 관점에서 교육과정의 내용을 사회적으로 합의된 보편적인 것이라고 간주하였다. 그리고 실증주의적 지식관에 입각하
캐릭터 산업은 이제 영화산업 등의 단순부산물이 아니라 멀티미디어, 컴퓨터 전자게임, 비디오, 영화 등을 역으로 이끌어 가는 문화적 기간산업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21세기 최고의 부가가치 산업, 황금알을 낳는 거위 등 캐릭터 산업을 새로운 비즈니스의 기회로서 인식하는 화려한 수
⑴생물학적 발달과 성차
①염색체
수정의 순간, 정자의 성 염색체에 의해 XX염색체 쌍인 여자 또는 XY염색체 쌍인 남자라는 유전적 성을 갖게 된다.
②호르몬
사춘기가 되면서 에스트로겐의 분비는 여성적인 신체 특징을 나타나게 한다. 반면 테스토스테론은 소년의 수염과 체모를 자라도
기능과 사회적 의미를 강화하면서 교육의 내용과 운영 양면에서 과학적 합리성을 보강해 왔다. 이론적 탐구의 대상으로 ꡐ교육과정ꡑ의 개념이 공식화되는 것이 금세기 초엽이었음에 비추어 볼 때, 교육의 목적을 이념적으로 기능적으로 정교화하고 교육의 체제와 계획과 운영을 다양하게 발
1. 수퍼판옵티콘 양운덕(2003). 『미셸 푸코』. 살림.
이 나타난 사례
1) 소설 『1984』
조지오웰의 소설 『1984』처럼 수퍼판옵티콘 사회를 여지없이 보여주는 작품은 찾기 힘들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 소설을 수퍼판옵티콘 혹은 판옵티콘을 끌어다 설명하였다. 수퍼판옵티콘은 전근대적 권력 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