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선(曹溪宗選) 등 다양한 명칭으로 치러진 것으로 보이지만 남아있는 사료에서 승과로 지칭된 빈도가 대선(大選)이 가장 많기에 대체로 승과라 하면 대선(大選)을 가리킨다고 볼 수 있다.
나. 승과가 실시된 장소 및 고시관
가) 승과가 실시된 장소는 종파에 따라 달랐으며 선종선은 광명사(廣明
선종/교종
교종
교종(敎宗)이란 부처의 교설 및 그것을 문자로 나타낸 경전을 바탕으로 하는 종지(宗旨)를 뜻하며, 불어종(佛語宗)이라고도 한다. 교종은 구체적으로 《법화경》에 의거한 천태종(天台宗)이나 《화엄경》을 소의(所依)로 하는 화엄종을 가리키는데, 이들이 중국에 있어서의 대표적 교
성립된 정치형태로서, 이제 원의 간섭에서 벗어난 상황에서는 더이상 계속될 이유가 없었던 것이다.
실제로 반원개혁이 성공한 뒤에는 공민왕의 측근세력이 정치세력으로서의 성격을 상실하면서 점차 와해되어갔고, 이후 고려의 정치는 기존의 권문세족과 이 시기에 새로이 성장한 신진사대부(新進
성립된 것은 개조(開祖)로 전해지는 달마(達磨)가 650년경 중국에 입국하면서 비롯되는데, 혜가(慧可) ·홍인(弘忍) ·혜능(慧能) 등으로 계승되면서 크게 발전하였다. 선종은 인도인으로 중국에 들어온 달마 대사가 “편안한 마음으로 벽을 바라 보면서(安心觀壁)” 깨달음을 구한 후, 혜능이 “문자에 입
성립 자체가 다른 것이다. 석가모니의 가르침은 인도보다는 동남북 아시아 지역에서 뿌리를 내려 20세기까지 지속되고 있다. 이런 과정 속에서 불교는 그 지역의 모든 문화적 측면을 반영하게 되었다. 인도 불교의 중국 유입은 고전적 중국 문화에 대한 도전적 위협으로 받아들여졌다. 이것은 19세기 서
불교의 등장배경
인도는 전통적으로 바라문교가 인도의 사상을 지배하였다. 그리고, 사성계급을
확립하기도 하였다. 석가모니부처님 생존 당시 인도는 브라만교의 권위가 무너지고,
숙명론, 유물론, 도덕부정론, 불멸론, 회의론, 자이나교의 육사외도(六師外道)사상이
유행하여 사상적으로 혼란
1. 돈점 논쟁의 발단과 대립 논점들
조계종 종정이던 성철(性徹) 스님은 <禪門正路>를 세상에 냄으로써 ‘돈오점수와 돈오돈수의 논쟁’이 시작 되었다. 보조국사 지눌 스님의 돈오점수를 두고 성철 스님은 “몹쓸 나무가 뜰 안에 났으니 베어 버리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던 것이다. 조계종으로
Ⅰ. 연구 목적
과거는 미래의 거울이라는 말이 있다. 이는 미래를 알고자 한다면 과거를 먼저 알
라는 뜻으로서 역사 인식의 중요성을 인식시켜 준다. 찬란한 미래는 자기 스스로가 건설하고 끊임없는 노력의 결과에서 비롯된다. 그러므로 속해 있는 민족 공동체의 지나온 발자취를 알고, 밝히는 일은
위 한 토막의 대화는 종교와 동성애라는 주제를 우리 조가 택하게 된 단초를 제공한 실제 대화이다. 기독교의 이성애주의가 보수적이므로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내용의 대화였다. 이처럼 일반적으로 '종교=보수적'이라는 등식이 사회에서 성립하는데, 페미니즘적 문제와 관련해서도 그렇다. 성적 소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