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들 (예: Burgelman, 1994)은 명시적으로 혹은 암묵적으로 그런 질적 실증주의의 가정에 뿌리를 박고 있다.
실증주의는, 여전히 (어떤 사람들에게는) 과학적 탐구를 하는 유일하게 적법한 양식으로 받아들여지는 자연과학의 모델에서 기원하였기 때문에, 많은 질적 연구자들을 지적으로 지배하는 힘이 있
- 헨리 프레드릭 아미엘(스위스 철학자,문학가:1821~1881)
* 질투는 천 개의 눈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한 가지도 올바로 보지 못한다. - <탈무드>
* 기도는 평화의 전주(前奏)며 능력의 서언(序言)이요, 목적의 서사(序詞)며 완성의 통로다.
- 피에르 아벨라르(프랑스 신학자:1079~1142)
* 참된 신념을 위하
프리드리히 헤겔의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 그는 인류 역사가 논문, 대립, 그리고 종합의 변증법적 과정을 통해 진행된다고 주장했다. 마르크스의 가장 유명한 작품인 공산주의 선언문은 프리드리히엥겔스와 함께 1848년에 출판되었다. 그것은 자본주의 체제의 전복과 사회주의 사회의 설립을 요구했다.
사회주의
- G.W.F.헤겔, L.포이어바흐 등
19세기 독일의 고전철학에서 변증법과 유물론
영국의 고전경제학 중에서도 특히 D.리카도의
경제학으로부터 노동가치설
프랑스의 사회주의자들로부터 사회주의 사상을
비판적으로 계승·발전·통일시킴으로써 형성
I-ii. 마르크스주의 소개
마르
프리드리히엥겔스와 프랑스의 공산적 사회주의 이론가인 앙리 드 생시몽은 사회적 생산 개념의 광범위한 도입만이 자본주의의 무정부적인 생산에 의한 폐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주장하였다. 이들은 이를 위해 사회적 기여에 따른 분배를 실현하여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그러나 사회주의자
엥겔스•레닌•스탈린 등에 의해 단순화되어 설명되는 경우도 있으나, 마르크스주의적 사회관에 불가결한 요소가 되어 있다. 또 원시공동체• 노예제• 봉건제• 자본주의로 이행되는 발전계열도 그것이 공산주의에 이르는 과정은 미개 → 야만 → 문명, 인류전사(人類前史) → 본사(本
엥겔스를 통해 자본주의의 작용 원리에 관한 실제적인 지식을 얻게 되었고 그에게서 경제적인 지원을 얻었으며 그와 평생을 통하여 견고한 우정을 유지하게 되었다. 두 친구는 바우어를 비롯한 청년 헤겔주의자들 이전에 동료였던 사람들을 공격하는 《신성가족》을 함께 쓰기로 결정했다. 이 풍자적
및 운동을 의미하며 그 특성은 크게 생산수단의 사회화, 분배를 통한 복지국가의 수립, 평등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생산수단의 공유와 통제는 사회주의의 근간이 되는 원리이다. 사회주의자들은 자본주의의 경제체제의 문제점이 사유재산제에서 비롯된다고 보고, 생산수단의 사회화를 통해 경
사회주의를 “넓은 범위에서전체의 힘에 의해 집단적 소유의 기초 위에서 영위되는 사회 상태” 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들이 사회주의를 보는 세 가지 방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 다시 한번 말해 여기서 무엇을 지지해야 하는가?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엥겔스가 1847~1848년 겨울에 작성한 <공산당 선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