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한국 근현대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
제1장 한국 근현대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
1. 한국 근현대문학사 서술의 문제
(1) 문학사란 무엇인가?
➀ 작품이 생성된 배경, 그것이 독자층에게 어떻게 읽혀졌는가에 대한 정보와 그것이 어떤 문학적 전통을 이루었는지에 대한 것을 통시
제1부 한국 근현대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
제1장 한국 근현대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
1. 한국 근현대문학사 서술의 문제
(1) 문학사란 무엇인가?
➀ 작품이 생성된 배경, 그것이 독자층에게 어떻게 읽혀졌는가에 대한 정보와 그것이 어떤 문학적 전통을 이루었는지에 대한 것을 통시
한국전쟁 즉 6.25동란 이후부터는 많은 문학작품들이 영향을 받았습니다. 전쟁을 비롯하여 분단의 아픔 또는 통일에 대한 문학은 모두 한국전쟁과 연관이 없다고는 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한국현대문학에서 전쟁문학이 차지 하는 비중은 결코 무시할 수 없으며 전쟁문학을 모르면서 한국 현
문학
1. 80년대 시 문학의 특징
2. 주요 작가와 그 작품들
3. 1980년대 시의 문학적 의의
Ⅲ.1980년대 소설
1. 1980년대 소설의 특징
2. 대표작가와 작품들
1) 광주민주화운동 소설
20세기 후반의 한국 사회가 지닌 모순은 상당 부분이 분단 상황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식민지 시대로부터 이
서로 쉽게 융합할 없는데도 '심청전' 속에서는 아무런 모순이나 갈등을 보이지 않고 조화를 이룬다. 이런 혼합적 사고는 한국문학의 사상적 특성 가운데 하나이다. 이장에서는 심청전의 작품세계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특히 심청전에 나타난 효사상의 현대적 의미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문학 전반의 이해가 필요 하므로 개괄적인 일본의 근대문학을 먼저 정리해 보고자 한다.
1) 日本의 近代文學
일반적으로 일본의 근대는 1868년의 명치유신이 출발점이다. 명치유신 당시의 일본문학은 소수의 작가와 질적인 작가도 몇 사람에 지나지 않았다. 고재석 편저, <<일본문학사상 명저사전>>
볼 수
있다. 더구나 [창조] 동인들이 20대를 전후로 일본 유학을 경험한 학생들이기 때문에 한국에서 시도한 사실주의 문학은 일본의 번역을 통해서 직, 간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받았다. 이러한 현상은 당시의 정치적, 사회적 풍토로 보아 불가피한 노릇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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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하 간단히 생략 드림...
한국의 현대문학사 및 사상사를 구명하는 작업과 일치하는 것이다.ꡑ라고 평가를 하면서 회월의 문학적인 출발은 데카당스로 규정하고 이어 두 차례에 걸친 전향, 그리고 소설이나 수필의 성격을 규명하는 작업을 했는바 그 중점은 전향에 두고 있다. 『한국근대문예 비평사 연구』와 『한국근대
사상에서 그 원류를 찾을 수 있다. 만해 한용운은 선승, 지사, 시인의 세 측면으로 인간을 이해할 수 있으며, 따라서 그의 문학은 한국현대시사에서 독특한 존재로 평가될 수 있다. 그러나 그의 시를 볼 때에는 그의 인간적인 세 측면은 결국 하나로 합치된다고 할 수 있다. 선승시인, 지사시인이 일체로
4.노자사상의 영향과 현대에 주는 시사점
1. 노자사상의 영향 - 중국과 한국을 중심으로
1) 형이상학의 발전
유가·묵가·법가가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문제들을 중시한 반면, 노자는 우주의 근원 문제에서부터 시작하여 만물의 생성과 자연의 섭리 같은 형이상학적인 문제로부터 그의 학문을 출발시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