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그을 써보라는 격려 받았다.
이 장에서는 여성의삶과문화3 1. 조선 여성이 제국주의 일본 정부에 의해 강제 동원된 과정을 서술하시오 2. 일본 신중간층의 형성과 그 생활난에 대해 서술하시오 3. 거트루드 지킬이 정원 디자이너라는 업종을 개척해간 과정에 대해 서술하시오 4. 인디언 혼혈 여성
사회문화의이해1* 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을 읽고 다음 3개의 질문에 답하시오(책을 충실하게 읽었는지를 확인하는 의미가 있기 때문에 책의 내용을 자신의 말로 잘 정리해서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1. 베네딕트는 일본인의 천황에 대한 의식이나 태도를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전시기 포로
대한 제사는 석전(釋奠)이라 하였다. 조선시대에 국가에서 주관하던 제사를 보면 그 종류와 규모가 대단히 복잡, 방대하며 빈번한지 가히 제사의 왕국이라 할 정도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재에서 다룬 전통사회의 경제생활, 의식주생활, 공동체생활, 의례생활 등과 관련된 자신(또는 자신이 살던 고
대한 평론을 발표한 맑스주의 평론가 임화(1908-1953)는 그녀가 수상한 이유를 소설 가운데 묘사된 현실의 세계성 곧 ‘지역의 역사의 전형성’에서 찾았다. 당시 중국에는 동양인만이 아니라 서구인의 운명의 중요한 일단이 연결되어 있고, 세계사의 운명의 결정적인 매듭의 한 알맹이가 풀리고 얽히는
사회에서 인간은 한편으로, 자유와 등의 권리를 가진 존엄한 존재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사고파는 상품으로 취급받고 있다. 이는 근대 자본주의 체제가 가져온 사회적 모순이다. 자본주의는 모든 것을 상품화하는 경향을 갖는다. 인간도 여기서 예외는 아니다. 평양이라는 조선 유일의 상공업 도시에
사상성을 부정하는 김동인, 이광수 등과 맹렬한 이론 투쟁을 전개하였다. 1946년에는 북한 문학상 최초의 장편소설 <땅>을 발표하여 북한의 토지개혁으로 말미암아 일어난 사회 경제적 변혁과 조선 농촌의 복잡하고도 거대한 발전을 그렸다. 북한에서는 최대, 최고의 작가로 인정받다가 1984
그녀는 그러나 아직 자신이 찾는 사람을 발견하지 못했다. 그녀는 입술을 삐죽이며 "실제로는 내가 가질 수 없는 TV속 스타를 찾으며 환상의 세계에서 사는지도 모르지만 꿈은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한류'라는 말은 한국인과 한국 상품의 인기가 높아지는데 놀란 중국 기자들이 몇년
그녀를 이끌어 하늘에 올라가 신선이 되어 상제의 향안을 받드는 시녀가 되었다. 그러면서도 현실세계를 잊지 못하고 고국을 그리워한다. 이러한 기씨녀의 형상은 홍생이 이상으로 생각하는 모습이라 할 수 있다. 홍생은 고조선이나 고구려처럼 이상적 이념이 지배하던 현실세계를 꿈꾸면서 자신이 발
세계 최초로 국회에 진출했으며, 여성의 경제력 향상과 함께 전기세탁기 등 각종 생활 용품 덕분에 가사노동의 짐을 덜게 된 것은 여성 사회 진출의 발판이 됐다. 1, 2차 세계대전도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엔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왔다. 전쟁터로 나간 남성들을 대신해 각종 일터에 투입될 기회가 더 많아
사회에서 법으로도 금기시화 되어있으며, 동성애자에 대한 시선은 따가웠다. 동성애라는 것은 마치 근친상간과 같이 금기처럼 여겨졌으며 동성애자들은 장애인 아니 미치광이들처럼 여기며 그들을 철저히 우리 사회와 단절시켰다. 아직도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동성애라는 것은 나와는 아주 멀리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