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스러운 현상이었다. 김영, 「연암을 읽는 두 가지 코드,『사기』와『장자』」,민족문학사연구, 통합 30호 vol.30, 2006
따라서 연암 또한 장자에 대한 높은 관심을 통해 작품 속에 그것을 녹아내었다. 다음은 도강록(渡江錄)의 한 부분이다.
만사가 평등이면 질투도 없을 것이 아닌가?
나는 장복에
인간적 경멸은 삼가야 한다. 즉, 다수이건 소수이건, 모든 인연들이 서로를 충분히 존중하며 생명의 건강과 수준을 향상시켜 가려는 태도가 바람직할 것이다. 종교 중에서는 가장 중립적으로 밝히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윤리적 측면 - 문란하고 타락한 성적 행위인가
윤리적 측면으로는 동성
. 특히 천민들에게 유가적 이념을 구현시켜 지주계층을 풍자하는 진구로 삼았던 것이다. 김인수, 「마장전 연구 : 윤리의식을 중심으로」, 인하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0, pp.25~35.
10) 열녀함양박씨전
연상각선본에 실린 열녀함양박씨전은 개가 금지의 반대를 주제로 삼고 있다. 이 작품에는
가치관의 팽배로 인한 충격적인 범죄 등 사회전반의 여건이 비인간화 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인성 교육의 중요성은 누구나 절감하고 있다. 그 인식의 공감대를 교사는 열린 마음과 소명의식을 갖고 실천하는 길만이 인간을 인간답게 키우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우리 아이들에게 생명의 소중함과
윤리에 있어서의 개인의 중요성은 항상 분명하게 규명되지 못한 상태에 있었다.
② 그러나 유교 윤리는 오히려 개인의 평등과 자유 및 공동체와 개인의 상호 유기적 관계를 주장하고 있다.
③ 모든 인간은 仁의 씨앗을 갖고 있으므로, 모든 인간은 賢人도 될 수 있고, 堯舜과 같은 성인도 될 수 있다.
생명의 존엄성을 지키려는 우리 내부의 사상과, 자연과 생명을 분리되지 않은 하나로 보는 사상 두 가지 관점에서 따로 생각해 본다면 그 논쟁에 대한 답은 쉽게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생명을 기계로 보는 관점에 대한 거부감의 뿌리는 많은 부분 신학사상을 바탕으로 했던 가치관에서 온 것이다. 또한
인간 존엄성의 인식과 그 실천에 관한 많은 사례를 우리의 역사 속에서 발굴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하고 홍보하는 일이다. 이를 위하여 교육 책임자들과 대중매체 제작자들이 한국 전통윤리사상의 진의를 교육하고 홍보하는데 우선순위를 두어야 할 것이고, 이러한 교육과 홍보를 효과적으로 추진
교육 공도자숭배의 사요를 실행케 하여 평등사회 실현을 도모함으로써 사회개선과 복지사회 건설을 지향하고 있다. 무시선 무처선, 처처불상 사사불공, 영육쌍전 이사병행 동정일여 등의 표어는 원불교 교리사상의 실천적 성격을 단적으로 나타내 주고 있다.
소태산은 1920년 그의 원불교 창건 5년 4월
결국 理性에 의해 지배되는 사회, 개인의 자유와 평등이 보장되는 인본주의적 사회, 즉 열린 사회를 최고의 이상으로 삼았다.
Ⅱ. 유교윤리의 조건
현대적 유교윤리의 조건을 논의하기에 앞서서 그것의 前提的 고려사항이 될 수 있는 전통적 가치관과 현대적 가치관의 특징을 살펴보기로 한다.
간직하기 위해 사욕을 버리고 인욕을 극복함으로써 예에 합당하도록 본심의 덕을 온전히 함으로써 인간행위의 준칙에 부합되었을 때 이를 仁이라함
-敬: 공경하고
-恕: 자기가 하고자 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베풀지 않아야 함
-直: 솔직정직
어눌하고 말을 조심하는 충찍함
진실된 감정의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