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좌우 양대 진영의 견제가 약화”된 문단 상황이 결부되면서 1930년대 후반기에는 신문을 중심으로 통속소설의 발표가 활성화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겠다.
문학을 말한다.
2. 전기 낭만주의의 특징
(1) 개인의 감정 표현 중시
전기 낭만주의라 함은 개인의 감정 표현을 중심으로, 아직 문학적 형식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막연한 상태에 있던 시기의 문학인 것이다. 그것은 이성의 권리만을 내세우며, 냉엄한 합리주의에 젖어 있던 프랑스 문화의 전통을
제1장. 방법론 비판
제1절. 시대 구분론
1. 문학사는 실체가 아니라 형태이다.
-문학사는 문학가가 문학과 역사를 동시에 포용해야 하며, 창조적이며 예외적인 작가의 상상적 창조력과 과거의 집착의 산물로서의 작품을 모두 진술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는 점에서 기술상의 어려움을 갖는다.
-문학
Ⅱ. 박태원과 정지용의 문학
1. 월북작가 박태원
1930년대는 식민지 조선에도 다양한 문예사조가 유입되어 여러 경향의 문학작품이 씌어졌던 시기다. 30년대 중반을 넘기면서 정치, 문화 활동에 대한 군국주의적 파시즘의 억압과 검열이 강화되어, 문학은 역사와 현실을 정면에서 다루지 못하고 탈이
대한 좌우 양대 진영의 견제가 약화”된 문단 상황이 결부되면서 1930년대 후반기에는 신문을 중심으로 통속소설의 발표가 활성화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겠다.
Ⅰ. 서 론
일제 식민지하에서도 1930년대는 문학적으로 활발한 문학활동이 전개되는 시기었다. 김기림이나 최재서, 김환태 등 `해외 문학‘ 전공자들의 왕성한 문학활동 뿐만 아니라 이태준, 이상 등의 `구인회’ 작가들의 중심으로 한 모더니즘, 주지주의, 인상주의 등이 소개되어 문학적 기법과 형
문학 교수학습의 기저를 형성할 때에야 비로소 아동문학 교육은 시작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성장을 통해 문학경험이 축적된 청소년기ㆍ청년기의 문학 교육보다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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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방정환 아동문학상 정의
방정환 아동문학상은 아동문학가인 방정환 선생을 기리기 위해 아동문학평
문화권, 즉 무슬림 움마(ummah, 공동체)를 형성하고 있다.
그 범위는 서아시아를 중심으로 하여 동쪽으로는 중앙아시아를 거쳐 중국과 동남아시아까지, 서쪽으로는 아프리카 북서부의 끝까지 이른다. 이 지역은 이슬람역사에서 아랍어로 다르 알 이슬람(이슬람 영역)이라고 불려온 지역으로 오늘날의
문학사에서 위상은 매우 높다. 일본이 대동아 전쟁과 2차 세계대전의 승리를 위하여 광분하던 때, 꺼져가는 한국적 문화를 지키려고 매달렸기 때문이다. 당시 한국어교육을 봉쇄하고 창씨개명을 강요할 뿐만 아니라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마저도 폐간된 현실 속에서 문장 편집진들은 최후의 순간까지 한
문학사에서 위상은 매우 높다. 일본이 대동아 전쟁과2차 세계대전의 승리를 위하여 광분하던 때, 꺼져가는 한국적 문화를 지키려고 매달렸기 때문이다. 당시 한국어교육을 봉쇄하고 창씨개명을 강요할 뿐만 아니라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마저도 폐간된 현실 속에서 문장 편집진들은 최후의 순간까지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