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초점을 맞추는데 만족하고 있는 현실이다.
다문화 교육은 다문화 사회가 안겨준 과제를 해결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해결책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다문화 교육은 다문화의 복잡한 개념만큼이나 복잡한 정의를 가진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다문화 교육을 다양한 인종과 민족 및 여
조금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벌써부터 후마니타스 칼리지에 대해 문제점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조금씩 나오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시작 단계이기 때문에 점점 보완을 해서 나간다면, 의도한 대로 더욱더 경희대 학생들이 폭넓은 학문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같다.
보수를 받지 않고 공익이나 사회복지 증진을 위해서 행하는 활동이기는 하지만, 노인의 자원봉사활동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제도적인 차원에서 보호와 보상을 통한 동기화가 필요하다. 김미라(2005), 『노인자원봉사 활동현황과 과제』,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
5. 노인자원봉사 관련 인터뷰
보여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많은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교사의 체벌 문제에 관하여, 체벌 문제의 당사자 및 관련자들에게 설문지 및 인터뷰 조사를 실시하는 것을 통해, 체벌이 사라지지 않고 있는 근본적인 원인을 살펴보고 대안을 모색하여 그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보내 학벌을 ‘세탁’하는 것이었다. 효과는 대단해 외국 학위를 받아온 학생들은 100% 원하는 대기업에 들어갔다. 한국 사회에서 학벌주의가 얼마나 완강한지를 역설적으로 보여준다. 이 장에서는 한국사회 학력중심사회와 학벌주의의 문제점 및 극복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해결에 어떤 관점과 대안이 필요한가 등에 대한 보다 폭넓은 의견 교환의 계기를 마련하는데 있다. 학교의 현실이 과연 한국 중등교육에서의 보편적인 현상인지에 대한 본격적인 실태 조사에 나서야 한다. 아직까지 학교는 닫혀져있다. 닫힌 체제 속에서 학교 자신의 내부를 속속히 드러내 보이는 것을
교육의 테두리 안에서 이루어져야한다. 먼저 지식, 기술의 연마에 열중하여 전문인이 되도록 지도해야 한다. 과거 경제발전기에 국내기업은 몸으로 때우는 사람, 안되면 되게 하는 「능력」을 가진 사람을 필요로 했다. 산업화의 시대에는 그러한 자질을 가진 사람들이 인재로 인정받았다. 현대
교육활동을 말한다고 규정하고 있음으로 노인교육도 분명히 이 범주에 포함되는 것으로 풀이될 수 있다.
3) 1999년에 국회에서 입법화된 평생교육법에는 노인교육에 관한 사항이 직접적으로 언급되어 있지는 않다. 다만 평생교육법 시행규칙에 평생교육사 양성과정의 과목으로 노인교육학을 삽
교육부에 따르면 자립형 사립고교의 선정 기준은 분명한 건학이념과, 정부로부터의 재정 결함 보조를 받지 않는 등 재정 운영상의 건실성이며, 특성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교, 특정한 분야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학교나 법인전입금 비율이 높은 학교, 학생납입금 수준이 낮은 학교 및 장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