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하여 사회를 부품으로 간주하는 바 분화와 전문화는 그 필연적 귀결이다. 따라서 이러한 사회변동은 굿판과 관련하여 적잖은 변화를 불러일으킨다. 巫, 그리고 그에 따른 굿판의 세속화가 그것인데 무당은 굿판을 구성하는 그 엄청난 양의 종교의례 요소를 제대로 학습하지
Ⅰ. 독일문학의 역사
독일문학에서 1947년부터 1952년까지는 전후의 작가세대가 형성되는 시기였다. 볼프강 보르헤르트와 하인리히 뵐, 귄터 아이히는 이른바, ‘재고조사(在庫調査) 문학 Literatur der Bestandsaufnahme’이라고 불리는 작품들을 출간하기 시작했다. 여기에는 나치 시대에 관한 기록물에서부터
기계시하는 것으로 작업자의 인간성이 무시되는 결과로서 작업자의 비인간화를 의미하여 비난을 받게된다.
▶ 한 공정의 정지가 전 공정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한 공정에서 사고나 고장 등의 정지원인이 있을 때 컨베이어는 정지하게 되어 작업은 중단되고 연쇄적으로 다음 공정에 영향을 미
Ⅰ. 철학자 데이비드 흄의 철학
흄은 TreatiseⅢ 1장(part1) 1절(section 1)에서 "도덕적 분별은 이성으로부터 비롯되는 것이 아니라 도덕감으로부터 비롯된다.”고 주장한다. 흄에 의하면 우리들 마음의 작용은 모두 지각이다. 모든 지각은 인상과 관념,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도덕적 구분도 지각이다. 따
Ⅰ. 북한문학의 특성
1980년대의 북한 문학은 우리에게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1980년대 북한 문학은 크게 두 경향으로 나뉜다. 먼저, 『불멸의 역사 총서』로 대표되는, 과거의 역사를 재구성하는 작품들을 들 수 있다. 이 계열의 작품은 항일혁명투쟁의 복원과 사회주의 건설의 당위성을 형상화하
Ⅲ. 에이젠슈타인에게 영향을 끼친 전기 사상들
3-1. 마이어홀드의 영향
마이어홀드는 기존의 전통적인 연극미학과 의미체계에 도전한 혁명아로 평가되고 있으며, 마침내는 사회주의 리얼리즘을 비난함으로써 숙청당하게 된다.
3-1-1. 마이어홀드의 그로테스크 양식
마이어홀드는 그로테스크
③ 낯설게 하기 - ‘관습적인 영화에 대한 저항’
베르토프의 영화 ‘카메라를 든 사나이’는 ‘영화에 대한 영화’이자 낯설게 하기의 영화로 정의할 수 있다. 일반적인 영화들은 리얼리티에 충실하기보다 영화의 관습적인 의미에 충실하게 된다. 반면 영화 ‘카메라를 든 사나이’는 전통적인 줄
오늘날의 광고: 확장논리 적용
예술, 영화, 역사를 끌어 안는 창조적인 의사소통化
광고: 독창적인 의사소통의 영역에서
민주주의의 효과 발생시킴
cf. 선전: 전체주의적, 독단·속임수 양상
고전해석: 소비는 ‘신분경쟁’에 의해 추진된다[맑스주의, 베블런 등]
오늘날의 소비:
(2) 아카데미슴
1) ‘아카데미슴’ 이란?
아카데미슴이란 본래 아카데미에서 나온 말로 일반적으로 학문이나 예술의 관학, 관전계의 작풍, 양식, 수법을 가리킨다. 따라서 미술사 적으로는 고전적 규범에 충실한 고전주의적 경향을 의미한다. 그러나 근대 미술사에서는 반드시 고전주의적
3) 전과
3-1. 정의
: 환자의 주 치료과가 변경되는 것을 의미
진료과나 주치의를 변경할 경우 간호사는 의사의 처방 내역을 확인 한 후 전과 받는 과에서 transfer in/out 처방이 나오면, 간호사는 전과/전동 신청등록화면을 이용하여 해당사항을 입력하여 확정한다. ‘
전과가 확정되면 해당 병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