않는 행동으로 보였다. 그래서 왕실에서 베푸는 각종 불교 행사에는 참가하지도 못하는 수모를 당하였으나, 원효의 마음에는 거리낌이 없었다. 결국 난해한 책으로 알려진 금강삼매경에 대한 疏를 짓고, 그 강의를 위해서 다시 중앙의 불교계에 진출하여 자신의 불교사상을 유감없이 발휘하였다.
불교 교리의 기본이념이 되는 동시에 원융회통사상의 사상적 기틀이 된다.
대각후에 소태산은 다시 생각하기를 동양에는 예로부터 유 불 선의 삼교가 있고, 이 나라에도 근래에 몇 가지 새 종교가 일어났으며 서양에도 몇 가지 종교가 있다 하나 내가 지금까지 그 모든 교의를 자상히 들어 본 적이 없
부르게 됨으로서 불교가 백성들 사이에 널리 퍼지게 되었다. 만일 인물로서 두 시기를 구별하는 표식을 삼는다면 자장은 통일 전 불교의 집대성자요 원효는 통일 후 불교 개척의 선구자라 할 수 있겠다.
고구려 불교사상의 주류는 반야공사상의 천명에 주력한 삼론종계통이었는데, 고구려 요동출
불교에서 극락세계와 지옥을 말하여 내세의 생활을 믿게 한 것은 모두 목적을 내세에 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현대에 와서는 내세를 믿는 경향이 적어지고 종교의 목적을 현세에다 두려는 경향이 짙어졌다. 지상에다가 천국을 건설한다든가 현실 세계에서 이상을 실현하려고 노력하는 경향이 강
문화는 인류 또는 민족의 예지에 의하여 연면히 이어지는 창조적이며 정신적인 과정이요, 문화재는 그러한 인류와 민족의 예지가 이룩하는 정신적인 과정의 소산이며 결정체다. E. H. Carr가 역사를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라 한 것처럼 문화도 한 세대와 다음 세대와의 대화를 통하여 전승되고 변
1) 원효의 사상
한반도에 대승불교로서 불교사상이 전파되어지기 전 불교의 종주국인 인도에서는 대승불교 안에서도 두 가지 서로 다른 사상이 대립하게 된다. 중관과 유식이 그것이다.
먼저‘중관(中觀)’사상은, ‘中觀’이 의미하듯 만물 일체를 존재의 자성(自性)을 부정하는‘공(空)’으로 보
Ⅰ. 석굴암에 있어 과학의 역사적 흔적
1703년(숙종29년) 종열(從悅)이 석굴을 중수하고 돌계단을 쌓았으며, 1758년(영조34년) 대겸(大謙)이 중수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석굴암]은 흙으로 된 토함산 동쪽 비탈면을 파내고, 인공으로 석재를 이용하여 굴의 형태로 만든 것 입니다. 그런데, 이 [석굴암]이
기독교 신앙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으로부터 비롯된다. 이러한 신앙의 행위는 인간의 실존과 지성을 조명시키는 그리스도 啓示의 결과이며, 신앙 이해는 계시의 인식과 동일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종교성은 인간 속에 선천적으로 내재되어진 신에 대한 본능적인 추구에 기인한다.
1. 고대 시가중 주가의 구조를 분석하시오
고대시가 또는 고대가요란 우리민족의 선조들이 이 땅에 삶의 터전을 잡고 생활을 영위하기 시작하고서부터 향찰 표기가 생겨나기 이전까지에 존재하였던 시가를 총칭한다.
이 시기는 정치․사회사적으로 부족국가 시대로부터 삼국 정립의 시기까
사상 및 문학관
그의 사상과 문학은 조선조에 있어서 이전의 문인에게서는 볼 수 없는 독특한 특징을 보인다. 그의 사상은 주자학적 유교 사상권에 있으면서도 주희의 논리를 비판하거나, 불교와 도교의 세계를 넘나드는 등 진보성을 드러낸다. 또한 산수, 음률, 천문, 지리 등 구류의 여러 방기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