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화성 행궁에서의 많은 축제 행사로 인한 문화재 훼손우려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방문함에 따라 문화재가 훼손되거나 원활한 행사진행을 위해 어쩔 수 없이 문화재 보호를 소홀히 하기도 하는데 이는 문화재 보호법에 위배되는 행위이며 화성행궁을 보존하기 위한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
- 화성
3. 대구 약령시 축제
◦ 기 간 : 2007. 5. 2(수) ~ 5. 6(일) / 5일간
◦ 장 소 : 대구시 중구 남성로 약령시
(약전골목) 일원, 약령시전시관
◦ 주 제 : 대한민국 한방허브 웰빙로드 2007
◦ 슬로건 : 무병장수를 꿈꾸며!
◦ 주 최 : 대구광역시, 대구광역시 중구
◦ 주 관 : (사)
Ⅰ. 개요
마을 공동체를 기반으로 전승되는 풍물굿의 생명력은 공동체적 신명의 흐름을 통한 주체적 삶의 훈련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공동체적 신명은 같은 계급적 울타리 속에서 같은 삶의 규범과 규율을 지키며, 일상생활을 공유하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생성될 뿐 아니라, 오랜 삶의 과정에서 축적된
활발한 공연활동, 그리고 교육과정 개편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학교현장에서 전통음악교육의 강화는 무척이나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또 농악과 사물놀이는 학교 현장에서 전통음악의 교육적 가치를 인정받아 음악수업과 특별활동을 비롯하여 폭넓게 활용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놀이판 내에서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고 이 참여는 억지로 강조되는 참여가 아니라 공동체적인 신명에 의해 동화되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이다.
둘째로 풍물은 총체적인 특징이 있다. 총체적이라는 의미는 풍물이 그 자체로 하나의 독립된 공연예술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 과정에서 그
사람들이 전부 그런 것은 아니지만 많은 수의 사람들이 단순히 ‘우리의 전통문화니까 장구 정도는 다룰 줄 알아야 기본 아니야.’ 또는 민속촌이나 서울놀이마당, 또는 무슨 영화나 텔레비전에서 흔히 말하는 ‘농악’을 보고 ‘와! 멋있는데, 나도 한 번 해볼까?’라는 생각으로 ‘풍물’을 대하
Ⅰ. 들어가며
현재 전 세계적으로 국제적 교류가 확대되고 있다. 한국도 국제화의 과정 속에서 국제결혼의 증가, 외국인 근로자의 증가, 그 외 인적교류의 증가로 인해 다민족, 다인종, 다문화사회로 들어서고 있다. 언어 및 문화적 배경이 다른 인적 구성원의 비율이 계속 늘어가고 있는데, 이들 대부
요즘 아동들은 컴퓨터 전자게임에 빠져 우리의 전통적인 민속놀이를 거의 모르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학원수업과 학교수업에 바쁘고 시간적인 여유가 없어 더욱 놀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없다. 이에 따른 유아들의 신체 움직임은 여러 가지 이유(놀이공간의 부족, TV나 비디오 시청, 전자오락 등의
4) 원활한 소통은 가정을 행복하게 만든다!
- 가족들, 가까운 사람들과의 원활한 소통 방법
인간이 사용하는 언어에는 네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는 잔소리이다. 맞는 말을 하더라도 기분 나쁘게 하는 것이 이에 해당된다. 두 번째는 데이터(정보)이다. 이는 감정을 싣지 않고 ‘말’만 하는 경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