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상품(cultural commodity)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문화상품은 문화적 요소가 승화되어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무형의 재화와 서비스의 복합체를 의미한다. 여기서의 문화적 요소는 예술성, 창의성, 오락성, 대중성을 포함한 추상적인 형태이며 문화콘텐츠는 창의력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문화적
문화에도 영향을 미친다. 자본주의가 확대되면서 상품의 교환가치가 강조되어 대중들이 모든 것을 물신화 하는 풍토가 만연하다보니 인간관계도 기계적, 비인간적으로 흘러가게 되었다. 물신화라는 허위의식은 진정한 계급의 인식을 방해하고 사회에 대해 뒤틀린 시각을 갖게 한다. 결론적으로 허위
문화어 규정의 토대가 되는 조선말규범집(1966)에서 문화어 발음법을 한 하위 규정으로 정했다. 대한민국에서는 이에 비하면 상당히 늦은 시기인 1988년 1월 19일에 문교부, 학술원, 국어연구소 등의 기관에서 연구와 검토 과정을 거쳐 비로소 표준 발음법이 발표되었다. 이는 기존까지 맞춤법 등을 통해
문화 양극화를 설명하는 구체적인 지표로는 소득의 차이에 따라 발생하는 교양 및 문화생활 지출 금액의 차이를 들 수 있다.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전국 가구 중 소득이 상위 10%에 해당하는 계층의 교양, 오락 서비스 지출금액은 월 평균 27만 7500원으로, 하위 10%의 계층의 지출금액인 3만 1400원보다 8배
하위집단으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 하위집단은 건축가, 변호사등으로 예술제작자들의 위치 근처에 있다. 이들은 자유업자들 중에서 가장 많은 문화적 자본을 소유하고 있다. 두 번째 하위집단은 지방관리, 치과의사, 공증인등으로 상업,공업 경영자 근처에 근접해 있다. 자유업자이지만 세부적으로
대중스타 우상화와 자아정체감의 관계 연구.”)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대중 스타 우상화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상관관계를 보였다. 즉,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높아질수록 대중 스타 우상화에 대한 인식 수준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정체감의 하위 영역별로 분석해보면 주
하위 그룹에 속해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1년 3월에 발표된 한국의 여성 국회의원의 비율 역시 3.7%로 세계 89위로 그 전 해 많이 나아지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다.(표1-1, 1-2참고) 이처럼 여성 정치 참여에 있어서 한국은 후진국 수준이다. 왜 세계 여러 나라와 국제기구에서는 여성의 정치참여를 유도하
하위개념 정도로 분류할 수 있는데 최근의 몇몇 드라마에서 나타나는 폐인 현상은 문화에 있어서의 마니아 현상이 소수적 성향을 가진 문화컨텐츠에 국한되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이라도 하듯 그 활동이 점점 광범위해져가고 있다. 그런데 TV는 대중적인 매체이다. TV에서의 마니아 현상이 가능할 것인
문화를 유지하면서 철저히 지배와 피지배 문화를 구분하려고 하였으며, 이에따라 일반 서민들이 유교식 문화를 학습하거나 시행할 수는 없었다.
조선 사회는 임진왜란(16세기말)과 병자호란(17세기 중엽)으로 이어지는 장기간의 전란으로 인하여 사회체제가 변화를 겪게 된다. 사회계층의 최하위 기
I.서론
예전과는 눈에 띌 정도로 늘어난 가정폭력에 대한 보도들을 접할 때 마다 가정폭력에 대한 시각이 사회적으로 많이 바뀌어 가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개인의 가정사라고만 여겨졌던 가정 폭력이 더 이상 가정의 문제만으로 여겨져서는 안 된다는 시각이 가정의 문제를 사적인 영역에서 공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