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양의 건축
근대건축운동은 비역사적인 기능주의에 바탕을 둔 건축을 창조하기 위한 시도로 이루어졌다. 새로운 공간 개념은 새로운 건축이념과 재료로 실현 가능하다는 믿음으로 19세기 건축 양식의 다양성을 거부하고, 20세기 건축은 근대적인 인간에게 합당한 건축이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관점을 살펴보면 아이들에게 감각적인 교육, 생활에 기초한 리듬을 따르는 교육, 상상력 발달을 중시하는 교육 등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 다음으로는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일상생활 교육 프로그램과 개인적이고도 반복적인 학습에 초점을 맞추었다. 결론적으로 철학적 기초를 이
Ⅰ. 서론
근대‘국민’학교가 생긴 지 백년이 훨씬 지났고, 그렇게 확립된 제도권 교육에 대한 대안학교들이 생긴 지도 십 년이 넘었습니다. 대안학교는 이른바 산업사회에서 지식정보사회로, 공장제 대량생산의 시대에서 맞춤형 다품종 소량 생산의 시대로 사회구조적전환이 이루어지는 와중에 자
교육을 통해 인간의 자연성을 보존하며 수많은 사회악들을 막아 덕을 지닌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게 하고, 이에 더불어 민주시민의 덕목을 쌓고 민주주의의 이상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자유, 평등의 사상을 교육에 적용함으로써 선한 본성을 지닌 인간에게 자유와 행복을 누리
- 가장 기본적인 원리
아동을 주체적인 인간으로 보고,
어린이의 본성에 따르는 교육
실천적인 활동과 직접적인 경험을
하게 함으로써 감각적으로 느끼게 함
건강한 신체 형성에 도움
→ 건강한 정신의 성장을 추구
아동의 발달 단계의 특성에 맞는
교육을 해 주어야 함
호기심 유도
Ⅰ. 서론
우리 사회에서 대안교육 담론이 무엇보다도 국가가 개입하면서 변질된 것은 사실이다. 밑에서, 현장에서, 당사자들이 스스로 만들어 가던 노력을 워낙 교육사정이 어렵고, 무엇보다도 아이들의 고통이 큰 나머지 하릴없이 국가의 지원과 배려를 필요로 했던 것인데, 그 불가피한 상황을 감
Ⅰ. 서론
슈타이너의 관련서적 354권중 인지학적 ‘인간 이미지’에 대하여 35개의 저서가 있다. 그의 연구는 인간의 지각적 정신능력을 사용하는 과학적 연구로서 교육, 치료교육, 의학 등에 새로운 접근을 가능케 하는 총체적 인간이미지이다. 그에 의하면 지각적 정신능력을 엄격하고 체계적인 ‘
I. 서론
슈타이너는 1919년 발도르프학교를 설립하면서 교육의 기본 원리로서 ‘자유’를 역설한다. 슈타이너에게 있어서 ‘자유’의 문제는 개별적인 인간의 내적 활동과 깊이 관련되어 있으며 내적 자유를 말한다. 이는 정신의 자유를 추구하는 의미에서의 내적 자유이다. 발도르포 교육학 체계 안
교육운동’-한 아이가 한 인간으로서 인정될 만한 규모로 운영되는 학습체제-이 시작되었으며, 또 1982년에는 프리츠 슈마허(E. F. Schumacher)의 `작은 것이 아름답다`라는 사상에 바탕을 둔 ‘작은 학교(Small school)`가 영국의 하트랜드 지역에 설립되어 새로운 교육의 가능성을 보여 주기도 했다(D. Randle, 1
Ⅰ. 서론
대안교육에 관한 이해는 무엇보다도 그 개념에 대한 의미파악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대안교육(alternative education), 대안교육운동(alternative education movement), 실험학교(experimental school), 열린교육(open education) 등이 새로운 교육형태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혼재되어 사용되고 있는 현실 속에서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