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로 표현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김시습의 작품은 신선*선여와 관련된 작품을 많이 저술하여 당시 유학자들과 백성들로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얻기도 하였다.
이 장에서는 고전소설강독3공통 ※ 다음 고소설 작품 ① 이생규장전(15점) ② 최생우진기(15점)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의 성격과 특징, 작
성격을 띤 것으로, 전체적으로 보아 전반부는 이승의 현실적인 사건을 다루었고, 후반부는 저승과 이승을 초월한 세계를 그려 이중 구성의 묘미를 살렸다. 또한 부부의 인연을 삼세(三世)까지 이어가겠다는 구성의 전개는 초인간적, 초자연적인 힘에 의존한 전기 소설의 한 전형을 보인 것이라 하겠다.
등이 쓰인다. 교혼(交婚) 이라는 어휘에는 성적 결합이라는 뜻보다는 ‘혼인’이라는 뜻이 강하여 어떤 절차를 거쳐 만들어지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교구’라는 어휘는 ‘성적 결합’을 의미하기 때문에 비윤리적인 것이나 불법적인 것도 포함할 수 있으며 단순히 성적결합만을 의미할 수도 있다.
하는 현실에 그의 육체와 정신은 더욱 심각한 괴리를 느끼게 된다. 결국 그는 이러한 괴리를 견디지 못한 그는 세속을 떠나기로 결심하고 금오산으로 들어간다. 그는 그 속에서 <금오신화>를 지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창작된 <금오신화>는 분명 자신의 이런 고민이 분명히 투영되었을 것이다.
신화』와 비교되는 설화의 텍스트를 모티브의 유사성을 기준으로 선정한다면 그 대상의 폭은 엄청나게 확대된다. 따라서 비교 대상의 기준을 서사텍스트의 내적질서라 할 수 있는 이야기의 서사구조로 한정했음을 밝히는 바이다.
. 이것은 <만복사저포기>가 우리 서사 문학 전통과의 긴밀한 관련 속에
저항적 자세 그것만으로 그쳤던 것이 아니고 거기서 하나의 자기 문학과 자시 사상을 창출했던 것이다.
매월당김시습은 1435년(세종17년) 서울 성균관의 복편 마을에서 태어나서 1493년(성종24년)에 홍산 무량사에서 세상을 떠나, 주생애를 15세기 후반기에 살았다.
그의 생애를 나누어 고찰해보자.
이생규장전> 작품 소개
<이생규장전>은 김시습의 저서 ≪금오신화≫에 실려 있는 작품 중 하나이다. 창작연대는 조선초기이며 한문소설이다. 원본은 전하지 않으며 일본 동경에서 목판본으로 간행된 작자의 소설집 ≪금오신화 金鰲新話≫에 실려 있다.
<이생규장전>은 남녀의 애정문제를 다룬 애정
소설이다. 이러한 <<금오신화>>가 주목을 받는 이유는 바로 한국문학사에 등장하는 최초의 소설이라는 데 있다. 이렇게 문학사적으로 중요성을 띤 <<금오신화>>에는 김시습의 고유한 작가의식이 형성되어 있다. 우리는 <<금오신화>>에 수록된 다섯 편의 작품 중 하나인 <취유부벽정기>에 대해 살펴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