된다.
이렇게 개인의 창조적 예술의 시뮬라시옹이 반복되면 누군가는 창조하고 누군가는 그것을 보고 감상하는 입장에서 예술이 가졌던 영향력은 점차 사라지게 될 것이고, 더 나아가 예술의 의미가 사라지게 된다.
반면, 19세기의 철학자인 발터 벤야민의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중 그가 말하
Ⅰ. 서 론
포스트모더니즘은 사회학과 철학 그리고 예술전반 분야에서 하나의 정식사조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사회학과 철학의 경우 반 계몽주의와 반 합리주의로 나타났고 이것은 인간의 삶이나 전체의 역사는 우연과 감정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즉 인간의 역사는 이성적 합리성을 바탕
2) 지도자 없는 시위: 이집트 민주화 운동
이집트 민주화 운동의 시작은 페이스북에 올라온 시위 약속이었다. 2011년 1월 25일(현지시각) 페이스북을 통해 이집트인 8만 5000명은 시위에 참가 하겠다는 약속을 했다. 이 당시에만 해도 이집트 무바라크 대통령을 포함해 상당수의 사람들이 지금과 같은 이
영화에서 데커드가 변화하는 과정은 레이첼과 사랑에 빠지는 일과 로이에게 쫓기던 장면을 통해 보여진다. 그 중, 로이가 데커드의 목숨을 구하고 순순히 자신의 죽음을 받아 들이는 모습이 좀 더 극적인 전환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 꼭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영화에서의 데커드의 존재이다. 데커
기억하시나요? ‘김본좌’는 지난 2006년 10월 정보통신망법상 음란물 유포 혐의로 경찰에 붙잡혔는데요. 우리나라에서 암암리에 퍼졌던 일본 야동의 70%를 공급해 온 음란물계의 큰손이었다고 합니다.
김본좌는 매니아층(?)에서 이미 ‘업계의 수퍼스타’로 떠오른 상태였고, 그가 검거될 당시에는 ‘
2. 미연시게임
게임 속에서 매혹적인 여성 캐릭터를 자신이 직접 키움으로써, 게이머의 성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게임을 통칭하여 미연시게임이라 한다. 캡쳐 화면을 들여다보면 알 수 있듯이, 게임 안에서는 갖가지 성인용어들이 대거 등장한다. 이러한 용어들이 걸러지지 않은 채, 청소년에게도
영화, 비디오, 컴퓨터, 만화, 게임 등의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는 현재의 상황을 인식하는 바탕을 이루기에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지식 정보 사회로 접어들면서 매체의 다양화가 두드러지는데 문학도 그 흐름에서 예외는 아니다. 디지털화된 전자 매체와 대중 매체의 발달은 문학의 본질에 대해서까지
시뮬라크르에 대한 논의를 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는 이러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하여 이 발표 주제를 선택하였다.
처음에는 시뮬라시옹과 시뮬라크르는 형이상학적인 개념으로 철학적으로 다루어지는 논제이기 때문에 매우 어려운 주제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우리가 일반적으로 잘 알고
동기(動機)를
계승, 그것을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과 미국 사회학의 방법을 결합시켜 현대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비판이론을 전개하였다.
에서의 그의 위치를 살펴봐도 벤야민은 비주류학자였다. 오창호,「맥루한과 벤야민」, 한국언론학회,『한국언론학보』, 48권 3호, 2004, p. 413~414에서 인용.
중요한 것은 사용하기 쉬운 키보드와 비주얼이 뛰어난 디스플레이 따위를 만드는 것이 아니고, 컴퓨터로 하여금 당신을 알게 만들고, 당신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알게 하고, 목소리와 목소리 이상의 언어들까지도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마치 「2001 : 우주 오디세이」(2001 : A Space Odyssey)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