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적 의의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가에 대해 중심으로 논하고자 한다.
2. 작품 선정 이유 및 연구 방향
1) 작품 선정 이유
문학Ⅰ, Ⅱ가 모두 출판된 11종의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를 살펴본 결과, <춘향전>, <이생규장전>, <홍길동전>, <홍계월전> 등이 두 종류 이상의 교과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많은 종류의 지역 문화공간들이 늘어가 는 추세이다. 이 가운데 주목할 만한 현상은 짧은 시간 동안 급증하고 있는 창작스튜 대오의 변화이다. 창작 스튜디오는 예술가들의 창작지원을 초기 목적으로 시작하였지만, 현재에는 해당 지역의 문화공간으로서 그 역할을 확대하고
교육 이론에 관한 본격적이 연구는 문학교육에 대한 연구와 마찬가지로 1990년대 초입부터 진행되었다. 이때는 교육과정 상으로 제5차 교육과정 시기에 대응한다. 이 시기의 시 교육에서는 ‘학생 중심 수업’이 현안이었으므로, 관련 연구에서도 학생들의 능동성과 주체성, 다양성에 대한 인정을 어떻
문학적 형식의 변화를 요구하게 됨.
-그 결과 국어국문운동을 통한 민족문학의 기반 확대와 함께 민족정서와 시대적 요구에 부합되는 새로운 문학적 형식이 등장하면서 현대문학의 성립이 가능해진 것.
-국어국문운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문화
문학이 시대적 흐름에 맞춰 새로운 작품이 나오기 시작하는 데 실학의 거목인 박지원에 의해 새로운 차원의 한문학이 〈허생전〉·〈양반전>을 지어 양반의 위선을 지적하는 세태를 풍자적으로 묘사한 우수한 작품들을 창작해 내고 있다. 이 장에서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전후한 17세기 조선 한문학
과정에서 어린이 연령단계의 이해와 관심에 맞는 주제, 생동감이 있는 플롯, 기억되는 인물의 성격, 독특한 문제로 구성된 것을 전승동화 혹은 전래동화라고 정의할 수 있다(도순희, 2001). 한국유아교육학회(1996)에 따르면 전래동화는 ‘신화, 전설, 민담에서 발전하여 이루어진 동화, 전승(專承)동화’
과정 속에서 박태원은 그의 독특한 창작방법을 구현하고 있는 바, 본 과제에서는 그와 같은 창작방법의 특성을 고찰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과제 수행과정을 진행하고자 한다.
본론
1, 박태원의 생애와 문학
작가에 대한 개인적인 환경을 고찰하는 것은 작가의식을 파악하고 문학작품을 이해
문학이 시대적 흐름에 맞춰 새로운 작품이 나오기 시작하는 데 실학의 거목인 박지원에 의해 새로운 차원의 한문학이 〈허생전 허생전〉·〈양반전 량반전>을 지어 양반의 위선을 지적하는 세태를 풍자적으로 묘사한 우수한 작품들을 창작해 내고 있다. 이 장에서는 조선 후기의 사회변동과 한문학의
Ⅰ. 서론
문학교육은 문학작품을 사이에 두고 교사와 학생이 대화를 하는 가운데 즐거움과 깨달음을 얻는 과정이다. 문학교육의 이러한 구도는 문학의 본질에서 유도되는 것이다. 문학교육은 문학의 형상성이라든지 형식성 혹은 허구성과 자율성 등 기본적인 개념들을 중심으로 해서 이루어지게 된다
담겨 있다. 사람들은 문학 작품을 체험하면서 문학작품을 다루고 있는 사회에서 통용되고 있는 가치를 비롯하여 이를 표현하는 문학적 정서와 표현 양식을 배우는 동시에 그것과의 소통을 통해 자신을 발전시킨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 기초한 문학활동을 논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