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질 하는일에 열정적인 것은 틀림없다. 인류를 더욱 편하고 가깝게 만들었던 인터넷이 사람들의 발목을 잡고 무서운 존재로 다가올 수 있다는 것이다. 본 수업은 익명성과 인터넷이 만들어 낸 여러 가지 현상들을 살펴보고 미디어 윤리의식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사이버 공간과 새로운 미디어가 나타남에 따라 달라지는 글쓰기와 그 문화에 대해서 싸이월드와 리플문화를 중심으로 이야기 해 보고자 한다.
문학과 대중문화 김원경, 이은정, 이진아, 조용미
1-1. 작가-독자 관계 해체
문학이라는 개별 예술 영역 내에서 디지털 기술이 가져온 변화의 핵심은
사이버'라는 용어는 기술 유토피아적 전망의 구현을 상징하고 있는 듯이 보인다. 둘째, 기술적인 면에서 '가상'이란 용어는 소프트웨어공학에서 유래한 것으로 하드웨어의 한계를 넘어서 실제로 메모리가 있는 것처럼 컴퓨터를 작동시키는 기술을 의미한다. 철학적으로 이 용어는 스코터스의 현실론에
참여자로 변모 시킴.
3. 국내 인터넷 신문의 시민기자제도
- 일반시민이 직접뉴스생산의 주체가 됨.
시민 중심적인 보도를 통해 기존언론에서 소외되었던
일반시민의 목소리를 극대화
- 시민저널리즘 실천을 위한 유용한 도구
(네티즌 리포터, 생활인기자, 사이버기자, 넷포터 등)
Ⅰ. 서론
정보화가 이 시대의 화두가 되었다. 흔히 현 단계 세계의 변화를 정보화, 세계화, 지방화라는 말로 함축하여 제시하곤 한다. 그런데 이 세 낱말 중에서도 핵심은 정보화 일 것이다.
정보가 가장 중시되는, 정보의 신속한 입수와 체계적 관리 및 적재적소에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가
미디어 업계의 거목이 자신의 회사 내셔널 어뮤즈먼츠(National Amusements)를 통해서 Viacom의 지분 83%를 인수, 경영권을 행사하기 시작하면서 오늘날 거대그룹 Viacom CBS의 기틀이 잡혔다.
Viacom은 인수행진만 벌인 것이 아니라 직접 미디어를 만들기도 하였는데, UPN(United Paramount Network)의 경우 Viacom이 1995년 창
현대 생활에서 미디어가 없다면 하루도 불편해서 살지 못하면서도 정작 미디어가 우리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어떠한 도움을 주는지에 대하여 깊이 생각해 본 적이 별로 없는 것 같다. 만약 이 세상의 모든 미디어가 갑자기 없어진다면 신문이나 텔레비전이 없으니 외부 소식은 전혀 알 수 없을 것이
<학자들에게서 보여지는 신체의 해체와 사이보그적 연구들>
1.테일러(Taylor)의 육체의 식민화
■사이버스페이스 내에서는 옷을 바꾸어 입듯이 손쉽게 나 자신을 바꿀 수 있다. 정체성
은 끝을 모르는 이미지의 놀이 안에서 무한히 변형 가능하게 된다. 일관성은 더 이상
덕목인 아닌 악덕이며,
사이버 공동체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조사하였다. 현재 청년들에게 인터넷 문화의 영향력이 어느 정도인지, 변화된 사회적 참여 형태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기 위한 실태 조사로 설문 조사를 활용하였다. 사회 참여의 원인을 인터넷의 영향으로 가정을 한 다음 그것에 맞게 설문을 작성하였다. 현재 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