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의 ‘실질적’ 민주화의 진전을 위한 제도적, 문화적 차원에서의 ‘시민성‘의 발전에 대한 사회과학자들의 ’현실적‘인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그것은 한국사회의 공공영역에서의 국가와 시장과 시민사회의 관계가 보다 민주화되기 위해서 시민사회의 정치문화와 시민문화가 정치적, 경제적
사회가 분화
- 국가에 대항하는 시민사회 세력이 생기기 시작
➂ 사람들이 독립적이고 능동적인 주체로서 국가에 대해 자신들의 권리를 제도화시켜 가는 과정이 시민사회의 형성과정
2. 시민사회론의 쟁점들
1) 시민사회는 왜 방어되어야 하는가?
➀ 국가의 행정력으로부터 시민사회의
그람시의 헤게모니 개념은 현실적인 위기에 대해 대처 또는 극복할 능력을 상실한 서구 자본주의의 실상을 분석하고 설명하기 위한 것이며, 그가 정치학을 강조함으로써 마르크스주의의 경제주의를 비판하는 동시에 자본주의의 반정치적 주의를 극복하는 독창적인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2. 패권의
계급 투쟁적 성격대신 계급적 훅은 비계급적 지위에 근거한 또 다른 형태의 조직화된 운동에 주의를 기울인다. 여성, 평화, 인종, 공동체 혹은 동성애 문제 등은 신사회운동의 중요한 행동영역이다.
신사회운동 주창자들에 있어 시민사회는 급진적 민주화(radical democratization)의 주요 행동영역이고 NGO는
시민사회의 제도들을 통하여 자본주의를 지지하는
지배계급의 사상이 상식이 된다
2) 안토니오 그람시의 헤게모니(2)
나. 시민사회
- 교회.학교.언론.정당.노조등 헤게모니의 행사영역
- 지배계급이 다른 계급을 통제하기위해 자발적 동의를 필요로함
- 헤게모니를 행사하는 계급 이란
사회를 의미하는 것도 아니다. 시민참여 민주주의가 생각하고 있는 것은 국가적 영역=공적 영역과 사적 영역에 의하여 양분되는 사회가 아니라, 국가적 영역과 사적 영역 그리고 그 중간영역을 상정하는 3분론적 사회구상에 기초한 것이다. 하버마스는 이를 생활세계라고 표현하고 있으나 그람시의 표
사회적 통제의 결정체로서, 행정, 경찰, 군사 기구의 총체이다. 한 영토 내에서 배타적 주권을 행사하며, 최고의 권위 기구에 의해 조정된다.
사회정치적 지배의 구조와 그 변화, 사회경제적 변화와 상호 작용하는 국가 구조들에 대한 구체적 분석이 가능하다.
② 정권
정권은 국가의 한 측면으로
계급운동의 주된 목적은 대중들을 제약하고 있는 헤게모니를 분석하고 그것을 토대로 하여 적절한 대항 헤게모니를 창출해 내는 일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그의 이론적 작업은 대중들의 상식과 그들을 제약하고 있는 여러 제도적 장치들을 분석하고, 대중들의 자발적인 에너지를 창출해 내는 방법과 그
영역을 상부 구조로 그리고 경제적 영역을 토대로 하여 인위적으로 분리시키고 있다는 것이며, 정치적 문화적 영역에 가치를 부여하지 않고 오직 ‘경제적 토대’만을 정치 제도와 그 밖의 사회 제도에서 일어나는 현상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삼는 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람시적인 헤게모니 개념에
사회자본론자들의 시각차이
1)사회자본의 발생과 귀속에 관한 시각의 차이
2)사회자본의 경험적 분석 단위에 대한 차이
3)사회자본을 보는 시각의 차이
4..사회자본이론의 형성배경
1)거시적 관점 – 부르디외
-사회자본이라는 개념을 도입하게 된 동기: 사회 내에 존재하는 계급적 차별이 어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