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라 할 수 있다. 요컨대 대중은 합리적 이성에 의존하기보다 본능적 감각에 따라 반응하는 익명의 인간 집단으로 개인의 책임을 회피하는 특징을 보여준다.
대중의 의미는 사회학적 의미의 대중과 파시즘적 의미의 대중, 마르크스적 의미의 대중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사회학적 의미의 대중
문학작품으로서 우리 시대 최고의 작품’이라는 극찬을 받았다. 이런 관심 속에서 그는 〈어느 살인자의 이야기〉라는 부제가 붙은 장편소설 《향수》(1985)를 발표하였다. 냄새에 관한 천재적인 능력을 타고 난 주인공 그르누이가 향기로 세상을 지배하게 되는 과정을 그린 기상천외의 이 소설은 30여
1960년 이후 중남미 산문에는 새로운 경향이 자리를 넓혀나가게 된다. 이 새로운 경향의 등장은 이 시기에 집중적으로 등장한 젊은 작자들의 활발한 창작활동과 이들의 작품을 수용할 광범위한 독자층의 형성을 그 배경으로 들 수 있다. 또한 스페인을 중심으로 한 외국 출판 자본의 영향도 무시할 수 없
Ⅰ. 서론
오늘날의 세계는 민주주의와 자본주의의 가치가 지배하고 있다. 정치적 혁명과 산업화는 근대라는 통로를 지나오면서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였다. 특히 자본주의는 제국주의와 대공황을 발생시켰으며 이는 두 번에 걸친 세계전쟁과 맞물리면서 크나큰 불행을 가져다주었다. 영국 또한 2차
사랑은 인간의 글쓰기의 역사와 거의 같은 연령에 해당한다고 할 만큼 포괄적인 외연과 내포를 지니고 있다. 서영채, 『사랑의 문법』, 서울 : 민음사, 2004.
신화 속에 존재하는 사랑의 상징들과, 보편 종교들이 어김없이 가지고 있는 사랑의 서사, 문학 및 학문에 있어서 다양한 스펙트럼을 보면 이를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1856년 학교를 떠나 도체스터에서 개업하고 있던 건축가이자 교회 복원자인 존 힉스의 제자가 되었다. 그 당시 하디는 사제가 될 생각으로 폭넓은 독서를 했다. 1862년 도체스터를 떠나 런던으로 향했고 유명한 건축가이며 후에 아서경이 된 엇 블럼필드와 함께 일자리를 얻었다.
문학이 보여준 지나친 감정의 매끄러움을 지양하고, 문학의 지성적이고 합리적인 면을 중시하면서 형식과 내용의 합일을 추구한 이른바 모더니즘(Modernism)의 기수(Modernist)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한 연유로 그에 대한 평가가 주로 그의 문학이 보여주는 지적인 측면과 과도한 형식적 실험성을 강조한 나
1. 19세기 문학사조
①낭만주의
18세기에 걸쳐 풍미한 고전주의에 대한 반작용에서 생겨난 전통 사조인 낭만주의는 고전주의와 달리 무엇보다도 상상력과 직관 그리고 감정을 중시하며 이것들은 가장 깊은 인간 영혼의 내면을 캐는 열쇠일 뿐 아니라 서로 이질적인 것을 하나로 투합하는 마술적 힘이
제 1 절 성표현물과 음란성
1. 性表現物의 價値와 規制基準
음란물은 사람들의 본능적 호기심을 자극하여 간단치 않은 사회적 흥미와 문제거리들을 양산해 내기 때문에 사회적 법익을 해치는 것으로 간주되어 자유언론의 보호대상에서 제외되다. 우리나라에서도 음란물은 규제되어왔다. 형사법적
국토에 대해 강한 애착을 갖고 있다. 딜론 존스톤은 그의 책 『조이스 이후의 아일랜드 사(Irish Poetry After Joyce)』에서 아일랜드 문학 전통 중 가장 일관된 것은 국토의 묘사라고 하면서 고대 아일랜드 문학에서는 땅에 명칭을 붙인다든가 전설을 만들면서 의인화시킨 전통이 있었음을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