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공시풀이의 의미, 주체와 제차 순서
1. 의미
앞서 서두에서 밝혔듯이 공시풀이는 심방이 무조신(巫祖神)과 더불어 자신의 무업(巫業)과 관련 있는 조상이나 스승심방(故 옛 선생)들을 대접하는 제차를 말한다. 이용옥 심방을 비롯한 제주의 심방들도 공시풀이를 ‘자신의 조상’들을 대접하
가가호호(家家戶戶)///집집마다
가급인족 (家給人足)///집집마다 살림이 넉넉하고, 사람마다 의식에 부족함이 없
가기이방 (可欺以方)///그럴듯한 말로 속일 수 있음.
가농성진 (假弄成眞)///처음에 장난 삼아 한 일이 나중에 정말이 됨. = 농가성진
가담항설(街錟巷說)///길거리에 떠도는 소문
가동가
Ⅰ. 딸기(채소, 야채)
1. 서론
① 장미과 프라가리아과에 속하는 숙근성 다년초 집합과(集合果)
② 딸기의 꽃말 : 존중과 애정
③ 딸기가 탄생화인 날 : 5월 4일
④ 딸기의 꽃점 : 흘러가는 대로 몸을 맡긴 채 인생을 보내서는 안 된다. 사랑에 푹 빠지는 것은 좋지만 그것만으로는 시간 낭비. 인격 면
1. 생애와 학문경향
한백겸은 자가 명길(鳴吉), 호는 구암(久菴), 본관은 청주로 서울에서 태어났다. 그의 집안은 훈신의 집안으로 내려오다 사람으로 전화한 집안이었다.
서경덕의 문인이었던 민순에게서 학문을 배운 한백겸은 1579년(선조 12) 생원시에 합격하였으나 이듬해 부상(父喪)을 당하고 4년
2)불교의 성장
중국 불교의 성장은 위진남북조 시기의 성장기를 지나 수나라 때는 불교의 부흥을 도모했을 만큼 불교를 중요시 여겼고, 당대에는 불교가 널리 전파되어 광범위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고 이 시기 불법을 찾아 인도로 떠나는 중국인 구법승의 수가 눈에 띄게 증가하였다. 위진남북조 시
구황촬요를 보면 그동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가난으로 죽었는지, 그래서 왕명으로 흉년이 들었을 때 가난을 구제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엮어서 책으로 편찬해, 백성들에게 널리 유포 시키려 했는지에 대해서 짐작 할 수 있다. 그리고 이 구황촬요에는 변비 치료부터 죽을 것 같은 사람까지 살리는 방법
Ⅰ. 노인자살 문제의 정의와 원인
1. 노인자살 문제
현대사회는 개인의 삶과 개인의 욕구충족문제가 크게 대두됨에 따라 스스로의 삶과 영위가 최우선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물질만능, 황금만능주의로 말미암아 출산율 저하현상을 낳게 되고, 과학과 인구의 발달은 인간의 수명을 연장시키며 노인
Ⅰ. 개요
사상의학의 분류체계는 체질의 분별과 표리병증의 두 가지이다. 표리병증의 분별은 ‘외감·내상, 병변의 상하, 한열, 병의 경중완급’ 등에 의해서 구별한다고 한다. 이러한 진단방법이 체질의 분별방법·분별 소재(素材)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밝혀야 할 것이다. 체질의 분별방법과 표리병
체질은 본래 가지고 태어난 신체적 특성과 정신적 특성 그리고 여러 가지 다른 특성을 합친 포괄적인 개념이다. 체질이란 서로 다를 뿐만 아니라 각 체질마다 장단점이 있으므로 그 자체로서 좋고 나쁜 것은 아니다. 그러나 타고난 체질의 변화는 불가능하지만 후천적인 노력으로 체질을 개선 할 수는
Ⅰ. 서론
우리는 세계라는 틀에서 다시 각각의 국가라는 틀 속에서 독특한 문화를 가지고 살아가고 있다. 세계의 국가들을 살펴보면 서로 같은 옷을 입고, 같은 음식을 먹고, 같은 말을 하는 곳은 하나도 없다. 그것은 생활양식이고 삶의 틀인 ‘문화‘가 다르기 때문이다. 이 문화라는 것은 각 지역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