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 17세기에는 한백겸(韓百謙), 이수광, 유형원 등이 국가 체제를 개편하고, 민생을 안정시킬 수 있는 개혁의 방안을 나름대로 제시하였다. 특히, 한백겸은 토지 소유의 지나친 편중을 개탄하고, 농민들이 균등하게 토지를 소유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한편, 민생의 안정과 국가 재정의 확충을 위해 대
고취되었다. 이와 같은 조선후기의 사회변화와 외래적 영향으로 실학이 대두했고 실학의 논의는 더 현실문제적 성격을 띠게 되었다. 이것이 역사학에도 반영되기 시작하여 기존의 정통적인 도덕적 역사관에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역사관의 변화를 다음 두 인물-한백겸, 신경준-을 통해 알아보자.
1. 생애와 학문경향
한백겸은 자가 명길(鳴吉), 호는 구암(久菴), 본관은 청주로 서울에서 태어났다. 그의 집안은 훈신의 집안으로 내려오다 사람으로 전화한 집안이었다.
서경덕의 문인이었던 민순에게서 학문을 배운 한백겸은 1579년(선조 12) 생원시에 합격하였으나 이듬해 부상(父喪)을 당하고 4년
한백겸의 건의에 따라 선조가 시행.
(2) 대동법이 시행되게된 배경은?
조선시대 공물제도는 각 지방의 특산물을 바치게 하였는데, 부담이 불공평하고 수송과 저장에 불편이 많았다. 또 방납(防納:代納), 생산되지 않는 공물의 배정, 공안(貢案)의 증가 등 관리들의 모리 행위 등의 폐단은 농민부담을 가중
한백겸 : 도학파의 일반적 관심을 넘어서 실증적이고 비판적인 학문 방법으로써 조선 사회의 자기 인식을 추구함
-이수광 : 임진왜란을 전후하여 세차례나 명나라에 사신으로 다녀왔던 경험과 당시에 접촉한 문물에 근거하여 「지봉유설」을 통해 서양을 포함한 세계 지리를 비롯하여 「천주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