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실의 외척이
되기도 했다 → 그런 세력으로 왕권을 위협
2) 대표적 족벌 : 경원 이씨, 안산 김씨, 경주 김씨, 해주 최씨
3) 하층민의 유망 : 토지탈점, 무거운 조세 부담
4) 여진족의 성장과 금의 건국
: 추장 오아속 시대에 여진족의 통합이 활발히 전개 → 고려에 위협을 가함 →
윤관의 여진 정벌
호칭이 유래됨) 스페인에 대하여 같은 백인임에도 불구하고, 아메리카에서 태어났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본토의 백인들과 차별을 당했다. 현재에도 중남미 상당수의 인종이 백인계이다.( 브라질: 55%, 아르헨티나: 72%이상, 칠레: 90% 이상)
그것도 혼혈인 메스티소, 물라토가 아닌 순수 백인임에도 말이다.
왕실과 귀족 및 관청에 예속되어 신분이 자유롭지 못하였다.
또한 우리나라는 철기 시대부터 한자를 도입하여 사용해 왔지만, 이두나 향찰을 만들어 한문의 토착화를 위한 독자적 노력도 기울였다. 이러한 한자의 보급과 함께 교육기관이 설립되었다. 고구려는 수도에 태학을 세워 유교경전과 역사서
호칭을 하였으니, 다시는 그들과 사신 왕래를 해서는 안된다고 합니다. 이 말이 그럴 듯 합니다만, 실상은 깊이 생각한 것은 못 됩니다... 그들이 천자라고 외람된 호칭을 하든 안하든 우리가 상관할 바가 아닌가 합니다. 어찌 예로써 오랑캐를 상대할 수 있겠습니까..... 자기의 힘을 헤아리지 아니하고
천황제
목차
1. 천황의 기원과 천황의 의미
2. 천황의 역사와 문화
3. 천황과 근대의 군국주의
4.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천황의 기원과 천황의 의미
1. 천황의 기원
(1) 천황 이전의 호칭
야마토 정권 시기의 군주의 명칭은 오키미(大王), 지역 연합수장을 지칭했다.
6세기, 야마토의 오키미는 중국과 한
왕실세력과 다른 공신들이 큰불만을 가지게 되었고, 이방원은 세자로 책봉된 이복 동생과 정도전을 제거하고, 스스로 왕위에 올랐다. 그가 태종이다. 태종은 사병을 혁파하여 병권을 국왕에게 집중시켰고, 도평의사사를 의정부로 고쳐 대신들의 권한을 축소시켰으며, 실제 업무를 6조에 맡겨 6조 직계
왕실’에 잘 담겨 있다. 태국은 다양한 민족들로 이루어져 있지만 국왕과 왕실로 뭉쳐져 있다. 규율과 규칙에 의한 통제가 느슨하다. 태국 인들의 문화를 고무밴드로 비유하기도 하는데 유연하게 늘어났다가 줄어들었다가 할 수 있는 점 때문이다. 일본의 권위 서열문화는 정원으로 나타날 수 있다. 정
왕실 존장자로서 정치적 영역에서 활동하거나 의녀나 기녀, 무녀와 같이 특정한 직업을 갖고 경제적 활동을 했던 것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이들의 공적인 역할이나 지위는 신분이나 혈통에 의한 귀속적 지위에 기반 했다는 점에서 근대 이후 여성들의 사회적 활동과 구분이 된다.
왕실이나 귀족을 위한 전통적 예절은 사라져가고 지금은 인사예절·식사예절·공중도덕·장례예절 등 일반적인 생활예절이 자리 잡아 가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국왕이 있는 나라는 그 주변에 엄격한 예의가 지켜지고 있으며 대통령 등의 국가 원수 주변에서도 공식적 행사예절이 지켜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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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실 내부의 갈등으로 혼란스러웠다. 또, 개국 공신이었던 정도전이 왕자의 난 때 살해당한다. 이러한 정국 불안과 집권 세력의 혼란으로, 태종의 시대에는 집권 세력의 단결과 반대 세력의 포용 여부민심을 안정시키는 것이 정치적인 과제로 대두된다. 박병련 외 4인, 『용비어천가와 세종의 국가 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