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에서 문맥을 통해서 전개된 “물론이거니와” 또는 “말할 것도 없고” 정도에 머물러서, 상호 대조되는 앞선 체언과 뒤따르는 체언을 아우르는 역할을 주로 담당하였다. 그리고 ‘-은커녕’과 직접 관련을 맺고 있는 긍정과 부정 서술어들이 일정한 기간 동안 함께 허용되었다. 따라서 ‘-은커니
제1장 중국문학사의 배경
중국문학은 한민족을 중심으로 구축된 긴 역사를 가지며, 그 역사의 장구함과 문헌의 풍부함에서 세계에 그 유례가 없다. 중국문학의 언어, 즉 한어(漢語)는 원래 단음절어이며, 1어가 1음절 ·1개념을 나타내고 1문자로 표기된다. 그 문자 즉, 한자도 알파벳과 같은 표음문자
제 1절 현대중국어 문법과 방언 문법
2.1.1 현대중국어, 표준어, 북경말 그리고 방언
중국어란 한족이 사용하는 언어로, 다른 민족의 언어와 마찬가지로 고유한 음운, 어휘, 문법체계를 갖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현대중국어란 현대 한족이 사용하는 언어이다. 한족이 여러 지역에 분포하기 때
Ⅰ. 서론
제7차 외국어 교육과정의 주요한 목표를 살펴보면 교수․학습 분량을 하향 조정해 학습어휘와 문법 요소를 축소하였고, 의사소통 활용 능력을 배양하는데 중점을 두었으며, 문화 이해 교육을 중시하고,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활동을 강조하였다. 위와 같은 내용을 토대로 살펴보면
어조에 제 나름의 아름다운 정서를 담는 서정시를 선보였다. 마지막 유형으로는 이한직, 김상옥, 조병화 등의 시인들이다. 이한직은 주지적 감각의 시를, 조병화는 모더니즘의 갈래에 드는 시를, 김상옥은 시조로 등단했지만 한동안 자유시를 썼다.
제 3유형으로는 이데올로기와는 거리를 두면서 작품
목 차
제 3 장 시의 구성 요소
5. 운율
1) 운율의 기원
2) 운율의 특성
3) 운율의 기능
4) 운율의 유형
6. 이미지
1) 이미지의 개념
2) 현대시의 이미지
3) 이미지의 유형
7. 상상력
1) 기억과 상상력
2) 상상력의 유형
제 3 장 시의 구성요소
5. 운율운율의 기원
시의 운율 역시 인간의 존재원리인 자연의 리듬을
표준발음법)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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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현대사회와 화법
1. 커뮤니케이션과 언어
사람들의 일상생활은 숫자의 빈도를 가지고 활용하는 것은 별로 없다. 하루 평균 호흡이 2만3천 번쯤이고 맥박이 10만 번 정도라면 실상 언어는 공기나 물만큼 우리들의 일상생활에서 불가결한 요소인 것이다.
그래서
표준어 규정
(사정 원칙 및 표준발음법)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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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 리 말
현대인들은 대인관계에서 형성된 나름대로의 패러다임이 있다. 그에 인간 관계를 유지한다. 이것들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가능한 것이다. 커뮤니케이션의 핵심은 언어다. 언어를 통해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계통의 시인들의 시도 해방을 맞이한 격정과 소박한 찬가풍(讚歌風)의 어조로 하여 긴장을 잃은 행사시(行事詩)들을 양산했다. 이러한 좌우 이데올로기의 대립은 순수 문학과 계급 문학으로 나뉘게 했지만, 차츰 공산주의 활동이 불가능해지면서 순수 문학이 우리 민족 문학의 주류로 자리잡아갔다.
국어의 훈련과 그 의미
식민지 후기의 한국 시는 일제의 악랄한 검열 제도와 우민화 교육정책 때문에 깊이 있는 시를 창조하지 못한다. 이미지즘의 영향을 받아 시를 회화적인 측면에서 접근하려 하는 경향과 재래적인 운율에 집착하여 시의 음악성을 고집하는 경향 외에는 자신의 내적 고통을 외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