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화 전까지 양자의 뚜렷한 이론적 대립은 없었음. 성종조부터 사림파의 중앙 진출이 대거로 이루어지고 사장학파들은 일부 사림파의 사장배격론에 정면도전을 회피할 수 없었음. 무오사화·갑자사화(연산군 10년)를 거쳐, 남곤·심정·홍경주등 훈구세력이 조광조·김식·김정 등 젊은 도학자 선비들을
되었고, 그의 문인 김굉필(金宏弼) ·정여창(鄭汝昌)은 가장 유명하였으나 무오사화(戊午士禍)로 1498년(연산군 4) 김일손(金馹孫) 등 신진사류가 유자광(柳子光) 중심의 훈구파(勳舊派)에게 화를 입은 사건이다. 사초(史草)가 발단이 되어 일어난 사화(史禍)로 조선시대 4대사화 가운데 첫 번째 사화이다.
사화와 당쟁이 빚어낸 내적 모순과 폐해가 가져온 전형적인 사건이다. 이는 대내적으로는 조선사회의 모든 분야에 막대한 영향을 주어 새로운 체제로의 일대 전환기를 이루게 하였고, 국제적으로는 조선, 왜, 명의 정치적·사회적 대변혁을 일으키어 정초의 흥기와 동양문화의 교류에 큰 계기가 되었다
사화의 참화는 면하였다. 외할아버지 사온이 어머니를 아들잡이로 여겨 출가 후에도 계속 친정에 머물러 살도록 하였으므로, 사임당도 외가에서 생활하면서 어머니에게 여범(女範)과 더불어 학문을 배워 부덕(婦德)과 교양을 갖춘 현부로 자라났다.
서울에서 주로 생활하는 아버지와는 16년 간 떨어져
사화
① 사림의 형성: 고려 왕실에 절의를 지킨 정몽주, 길재에서 연원. 길재가 선산에 은거하면서 제자 양성 ▶ 김종직 때 영남 일대의 세력 형성 ▶ 기호 지방까지 확대
② 사림의 학풍: 세조의 즉위를 불의로 간주
경학 치중, 성리학 이외의 학문을 이단시.
향촌 자치 주장 도덕과 의리를 바탕으로 하
사화, 사림의 등장과 이어 동서인의 분쟁에서 출발하게 되었고, 임제를 <화사><원생몽유록>등의 작품분석을 통해서 강개지사로, 방외적인 삶만을 지향했던 인물로 규정화하여 보고있지 않은가하는 생각이 든다.
이러한 경향은 자칫 임제와 그의 문학을 논쟁의 장, 또는 사회적 배경 속에만 집중하여 인
한국교회사
부흥운동과 한국교회
- 평양부흥운동의 의미
평양대부흥운동이란
우리나라를 전쟁터로 만들었던 러일전쟁(1904~5), 일본 화폐의 무제한 통용을 허락한 화폐조례(1905.1), 나라의 주권이 사실상 강탈당한 한일신협약(을사보호조약1905년1월), 그리고 군대해산(1907.7)까지 이런 혼란한 상황 속에
사화로 인해 평안도 희천에 유배중이던 김굉필을 찾아가 가르침을 받았다. 1510년 과거에 급제하고 1515년 중종에 의해 발탁되면서 개혁정치를 실시했다. 당시 사람들은 조광조를 일컬어 “ 광자(狂者), 화태(禍 胎) ” 라 하였다. 즉 ‘미친 사람, 화를 낳는 사람’이라 불린 것이다. 원칙에 철저하고 앎과
되었고, 그의 문인 김굉필(金宏弼) ·정여창(鄭汝昌)은 가장 유명하였으나 무오사화(戊午士禍)로 1498년(연산군 4) 김일손(金馹孫) 등 신진사류가 유자광(柳子光) 중심의 훈구파(勳舊派)에게 화를 입은 사건이다. 사초(史草)가 발단이 되어 일어난 사화(史禍)로 조선시대 4대사화 가운데 첫 번째 사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