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심 ― 그들의 우리와 얼마나 다른가를 알기 위한 ― 은 기호학 관점에서 볼 때 동일한 징표에 의해 ‘우리가’ 어떻게 다른가를 알도록 촉구하며 ‘컨텍스트’를 법적 개념이 아니라, 우리가 하려는 설명에서 우리의 위치를 괄호치는 대신에 우리 자신이 자리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수단으로 사용
있던 교육문제는 기회균등이란 민주적 교육이념의 실현으로 요약된다. 과거의 규범적 모형의 대안으로 해석적 모형이 제시되었다. 여러 사회 이론들은 어떤 점에서 분명히 서로 상충되고 있으나, 가치규범 그 자체를 의심하고 분석하여 그 사회적 의미를 이해 또는 해석하려는 점에서는 일치한다
가우스는 독일의 수학자이며, 관측자이고 대수학과 해석학 그리고 기하학 등 여러 방면에 걸쳐서 뛰어난 업적을 남겨, 19세기 최대의 수학자라고 일컬어진다. 수학에 이른바 수학적 엄밀성과 완전성을 도입하여, 수리물리학(數理物理學)으로 부터 독립된 순수 수학의 길을 개척하여 근대수학을 확립하
의심하게 된다. 오히려 그들 두 개념 사이에는 생소하다기보다는 친근감마저도 느끼게 하는 바가 있는 것이다. 그것은 헤겔이 헤로도투스와 투키디데스의 <히스토리아>가 담고 있는 소박하고 단순한 개념을 철학적.학술적인 것으로 바꾸어 놓은 것이라 하여도 지나친 말이 아닐 것이라 생각된다. 다시
Ⅰ. 개요
사진의 객관적 진실성이 의심받기 시작할 때, 사진이 역사의 자료가 된다는 믿음도 의심받게 된다. 그렇다면 사진이 보여주는 이미지는 과연 무엇인가? 사진이 많은 사람들에게 과거를 기억하고, 구성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것은 누구나 공감하는 부분일 것이다. 그러나 사진이 보
Ⅰ. 개요
드로이젠은 그의 “역사학”(Historik)에서 낭만주의 해석학과 뵈크(Boeckh)와의 관련 속에서 이해 개념을 정신과학의 중심 방법론으로 체계화한다. 역사과학은 자연과학과는 달리 독특한 방법에 기초한다는 것이다. 그것이 곧 해석학적 방법론이다. 해석학적 방법론이란 자연과학적 설명 법칙
Ⅰ. 서론
1916년 봄날의 이른 새벽 대각을 이룬 소태산은 바로 諸家의 경전을 열람하여 평소 품고 있던 바의 의심을 경전에서 해결의 실마리를 삼고자 하였다. 그는 이에 말하기를 「내가 지금까지 그 모든 敎義를 자상히 들어 본 적이 없었으니, 이제 그 모든 敎書를 한 번 참고하여, 나의 얻은 바
해석학적 학문은 "실천적 인식 관심"에 의해서, 그의 비판적 사회학문은 "해방적 인식관심"에 의해서 주도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여기서 하버마스는 인간 존재가 생활 속에서 일상 언어를 통한 상호 교통속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선이해로서 인식을 주도하는 관심 속에 있으며, 따라서
Wissenschaft als Ideologie, 1968), 『인식과 이해 관심』(Erkenntnis und Interesse, 1968) 등의 저작을 통해 기술적인 이해 관심에 묶여 있는 현대 사회과학이나 사회의 존재 방식을 비판하였다.
또한 가다머 의 해석학을 비판적으로 흡수하려고 했다. 사회과학의 방법에 관한 알버트(H. Albert)와의 논쟁도 유명하다.
해석학에 관한 연구 저서, 책들이 출판되면서 교육 내용과 학교 내부 현상에 대한 관심이 증폭된다.
위의 두 사회현상이 합쳐지면서, 지식사회학이나 현상학의 영향을 받은 학자들이 학교의 교육내용과 그것이 전수되는 과정(교육과정사회학)과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교실사회학) 등에 불평등한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