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사가 및 역사철학자들에 있어서 역사란 무엇인가의 해답 사이에서 본질적으로 공통된 것이라 여겨지는 것은 「사실의 발견」과 그것에 대한 「인과론적인 설명」이라는 이중의의미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널리 알려져 있는 베른하임이 “역사란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여러 활동에서 시간적.
Ⅰ. 양심적 병역거부란?
양심적 병역거부란 징병제 아래에서 병역의무를 거부하는 일로 병역거부는 여러 가지 이유에서 행해지는데, 태만이나 비겁에서가 아니라 자신의 종교적&정치적 신념에서 특정한 전쟁이나 군무가 위배된다고 확신하는 입장에서 거부하는 것을 말한다.
Ⅱ. 양심적 병역거부
의 입장을 취하여 헌법실현의 광범한 정도의 개방성을 허용한다. 그리고 이러한 헌법실현의 개방성을 실정헌법의 실정성에 근거하여 합리적인 정도로 축소시켜서 헌법실현의 간주간성, 예측가능성과 안정성을 다소나마 회복시키려는 시도는 Müller의 온건한 수렴모형의 헌법해석방법론이다. 물론 M
의 市民法大典 뿐만 아니라 당대의 모든 법을 대상으로 삼고, 특히 그 전성시대인 古典法時代의 법원에 중점을 두면서 실제로 직접 적용하는 법해석학이 아닌 역사적․비판적 방법을 통한 비교법학적․법사회학적 연구와 더불어 원초적 법제관 내지 현대법을 연혁적으로 이해하고 발전시키려는
의 법률에 의하여 범죄를 구성하지 아니하는 행위로 소추할 수 없다)
형법 제1조 제1항(범죄의 성립과 처벌은 행위시법에 따른다)
형소법 제323조 제1항(형을 선고할 때는 법령의 적용을 명시해야 한다)
(2) 연혁과 사상적 기초
1) 연혁
죄형법정주의의 원천은
- 영국의 Magna Charta(대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