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애정소설의 유형과 특성
애정소설을 분류함에 있어서 전술한 바와 같이 중국을 배경으로 한 것과 우리나라를 배경으로 한 것으로 나눌 수도 있지만, 남녀 주인공의 신분에 따라 귀족적 애정소설과 서민적 애정소설로 나눌 수도 있다. 고소설의 특성을 파악하는데 있어서는 배경보다 주인공의 신
1. 고전소설의 독자
소설문학과 독자 사이의 강한 연결고리는 소설의 진로와 관련된 추론을 전개하는 데에서 중요한 역할을 점하는데, 고전소설 역시 예외는 아니어서 독자 문제는 늘 고전소설을 둘러싼 논란의 한가운데에 자리하고 있다. <설공찬전>이 쓰여질 당시처럼 소설 창작을 문제삼아 작가
1. 소설의 개념
1) 중국과 한국의 고대소설의 개념
(1) 중국
飾小說以干縣令 其於大達亦遠矣(莊子, 外物篇)
: 소설을 꾸며 벼슬을 구함은 큰 도리에 이르는 것에서 또한 먼 것이다.
故智者論道而已矣 小家珍說之願皆衰矣(荀子, 正名篇)
: 따라서 지혜로운 자는 道를 논할 다름이고, 小家珍說의 바
들판에서 발견한 콩을 먹을 것인지 여부를 놓고 벌이는 논쟁에서, 까투리는 장끼 앞에서 당당히 자기 의견을 피력함으로써 가부장의 권위에 도전한다. 더구나, 까투리에게는 신중한 성격을 부여한 반면 기상만 장부다운 장끼는 경망하게 형상화하여 조롱의 대상으로 삼아, 가부장제에서 흔히 볼 수 있
고전소설이 인쇄기술의 발달과 궤를 같이 하여 발전하였기 때문에 그 의의를 둘 수 있다. 이는 필사본 판각본 활자본으로 변화해 왔던 것이 고소설의 상업적인 발달과 면모를 보이는 것과 연관된다. 그럼 표기형식과 유통방식 중 인쇄방식에 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本論
1. 고소설의 표
소설론의 전개』, 국어국문학 94 (서울:국어국문학회,1985), 208쪽.
이들은 모두 지식이라는 점에서 일치한다.
나. 창작의 동기
이들이 소설을 지은 동기는 김시습, 허균, 박지원 등의 경우처럼 자신의 생각과 현실의 괴리를 문학의 형식을 빌려 이야기한 경우도 있고, 김만중이나 조성기의 경우처럼
론,” 다곡 이수봉선생 회갑기념 고소설 연구 (청주 : 논총 간행위원회,1988), 60쪽.
이라고 하였다. 이것은 고소설의 지향점과 형식적 특성을 고려한 것이라 할 수 있는데, 고소설 전 작품을 포괄할 수 있는 개념 규정이라 하기는 어렵다.
조동일은 그가 나눈 문학의 네 가지 문학의 갈래 중 작품 외적
. 그러므로 비단 소설사뿐만 아니라 한국의 문학사에 차지하는 비중이 지대하다는 것을 고려하여 소설의 발생 및 변모과정, 끼친 영향도 아울러 다룰 것이다.
따라서 본 발제는 소설의 효시를 어디로 잡을 것인지에 대해 나말여초 발생론과 선초 발생론의 근거 제시를 통해 가닥을 잡아나갈 것이다
론한 이는 안확이며 이것을 맨처음 구체적으로 다룬이는 소재영이다. 따라서 지금까지 <운영전>에 관한 연구는 <운영전>의 비극성을 중심으로 저작 연대의 추정과 작품의 구성측면 김기동,이조시대 소설론,(서울:선명문화사,1981)
,인물의 성격,비극적 결말 소재영,장홍재,운영전(서울:시인사,1985)
등을
이상소설이란, 작자가 이상적으로 그리는 세계를 주제론 하여 쓴 소설을 일컫는 말이다. 이상소설은 다시 중세 봉건적인 양반주도의 이상적인 가정 생활을 표현한 귀족소설과 부정부패가 난무하던 당시 사회상에 대한 지적과 척결을 외치며 서민주도의 사회건설을 주장한 서민 소설로 나우어 볼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