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 그의 초기 작품들은 프랑스 혁명을 고비로 계몽주의․자유주의 문화의 영향을 받아 변화하였다. 그는 중년과 노년에 특히 인류의 본질적인 사악함과 광기 어린 잔혹성에 관심을 쏟았으며 대단히 정교하고 사물의 본질을 꿰뚫는 사실주의에 뿌리를 둔 기괴한 이미지로 그러한 불길한 환상
Ⅰ. 리얼리즘(사실주의)의 배경
리얼리즘의 이론가 조지 J. 베커는 이렇게 이야기했다고 한다. 예술의 기본적인 목적이 삶을 정확히 묘사하거나 모방하거나 혹은 재현시키는 것이라고 막연히 혹은 분명히 느낀 예술가들은 과거에도 수없이 많이 있었다. 비록 이런 예술가들이 존재했지만 그들은 시대
Ⅰ. 개요
향수(享受)는 학자들에 따라 견해가 다르지만 감상의 개념적 정의를 보면 향수는 ‘작품을 보는 것과 또 보여주는 의미’가 있고, 미적 대상에 대한 미적 태도의 수용적 측면으로 미학에서 논하는 미술 창작에 대립하는 개념이며, 완상, 감상, 또는 쾌감을 수반하므로 미적 향수 또는 미적 향
Ⅰ. 한국 사실주의문학(리얼리즘문학)
1. 4.19가 우리문학에서 가지는 의미
갑자기 4.19가 나와서 조금은 이상했을는지도 모르겠다. 우리문학에 있어서의 리얼리즘을 논의할 때, 항상 등장하는 사건이 바로 이 4.19 혁명인 것이다.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리얼리즘이란 사조가 횡행하기 위해서는 중산층
2. 포스트모더니즘의 배경
19세기 사실주의(Realism)에 대한 반발이 20세기 전반 모더니즘(Modernism)이었고 다시 이에 대한 반발이 포스트모더니즘이다. 사실주의는 대상을 그대로 옮길 수 있다는 재현(representation)에 대한 믿음으로 미술에서는 원근법을 중시하고 어떻게 하면 실물처럼 그릴까 고심했다.
Ⅰ. 서 론
지금은 사회가 매우 바쁘게 돌아가고 있어 문화 사회 정치 경제 등에서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모든 것이 너무나 빠르게 변화하여 대상의 형체조차 알아 볼 수 없는 세상에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소련연방의 해체와 동구의 변화, 통일독일의 등장과 일본의 경제·정
(2) 문화의 주체성
그 다음은 우리 문화의 주체성에 대해 이야기 해보자. 우리는 전통문화와 단절된 시기를 거쳤왔다. 일제강점기와 전쟁, 급속도의 근대화 과정을 겪으며 전통문화와 현대문화가 단절된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일제강점기에는 일본의 문화, 근대화 과정에서는 미국 등을 비롯한 열강
3. 줄거리
알빙 부인은 남편을 추도하기 위한 기념관으로 고아원을 설립한다. 이 건물은 곧 개관되기로 되어 있고, 제막식에 참여하기 위해 알빙 부인의 오랜 친구 사이인 페르손 만데르스 목사가 알빙 부인 집에 도착한다. 알빙 부인은 만데르스 목사와 사담을 나누던 중, 자신의 남편, 알빙대위는 죽
2.4 ANARKH
「노트르담 드 파리」의 시작점이 되는 ANARKH란 단어는 숙명, 운명이라는 뜻이며 그리스 신화 속 필연의 여신의 이름이기도 하다. 여신은 작품 속 인물들의 삶에 강하게 개입하기도 하고 얄미운 장난을 치기도 하며 그냥 놓아두기도 한다. 운명은 출생-사랑-죽음으로 흐르는 주인공들의 인생
주체적, 자주적 학문 연구를 통해 학문의 획기적 전환을 시도하였다. 그리고 신분제도를 비판하였다.
실학은 토지제도, 조세제도, 군사제도 들의 폐단을 시정하려는 경세치용학파와 상공업 진흥과 기술 혁신 등 물질문화에 관심을 보인 이용후생학파, 민족문화에의 관심을 통해 주체적 역사 인식을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