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은 정복당하지 않고 살아남는 방법을 찾아야 했다. 국가의 힘이 강할 때(고구려나 발해)에는 당당히 맞서 영토전쟁을 벌이기도 했지만 중국이 통일국가로 안정되면서 한반도는 정복하지 못한 골치덩어리로 인식되었고 그에 따라 한반도는 자발적으로 ‘중국의 아랫사람으로 생존할 것’ 즉, 종속
민족의 각성을 열렬하게 주장했다. 그렇게 하는 데 기사나 논설만으로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문학작품을 적극 활용했다. 여러 갈래의 문학작품을 다양하게 게재한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파지하고, 내용에서나 표현에서나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이 가사이다. (조동일, 『한국문학통사4』, 지식산업사, 2003,
사회조직에 관계하고 있었다. 여기에 기폭 장치를 마련한 것이 동경 유학생 신분의 김기진이다. 그는 당시 일본에서 유포된 신흥사회과학에 빠져든 다음 특히 계급주의를 지향한 『씨뿌리는 사람』을 탐닉하게 되었다. 그리고는 그 정신적인 동조자를 찾아 나서서 먼저 배재고보의 동창생인 박영희,
지식인층과 합류하여 본격적인 근대 신문 창간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었다고 본다.
(2) 사회적 배경
-18세기를 전후하여 조선왕조 사회에 그리스철학과 스콜라철학 등이 전파되면서, 서양철학의 새로운 사유방법과 다양한 이론들도 함께 전달되었다. 당시 조선의 철학계는 대체로 이에 대해 비판적
민족의 군대인 독립군을 양성하는 한편, 독립운동의 전열을 정비하고 민족 역량을 축적해 갔다.
① 3.1 운동
1919년 3.1운동이 발발하면서 독립운동은 크게 변화 발전하였다. 3.1 운동이 일어난 본바탕은 우리 민족의 오랜 항쟁의 전통, 그리고 강점 이후 10년간 혹독한 식민지 수탈로 인한민중의 사회
음악 등 지금 일본예술계 안에서 자이니치 예술가들은 소수가 아닌 주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3. 분야별 자이니치 예술가
작품 속에서 자이니치로서의 정체성과 자이니치들의 삶의 모습을 반영하기가 쉬운 글, 영화 분야와 여대의 특성을 살려 여성 재일예술가 분야로 나누고 각 분야마다 특정 예
. 이 시대가 한반도에서 경마 시행체와 경마장이 가장 많았던 시대이며 경마의 법제화가 이루어진 공인 경마시대였다.
뒤 이어 1941년 12월 8일 일본의 진주만 기습으로 태평양전쟁이 발발하고 1942년 2월 조선마사회령에 따라 조선마사회령에 따라 조선마사회가 발족하면서 전국의 9개 경마구락부와
지식인들은 학적으로 주자학적 중세사유를 반성할 수 있는 여유를 갖게 되었고 의병활동 이후 그들의 사회적 역할이 새롭게 부각된 중인과 평민 계층은 새로운 사회 계층으로 성장하게 된다. 광작이나 도매상인들은 부를 축적하여 새로운 경제 세력이 되기도 하였다. 의관, 관상감원은 전문적 식견을
지식인들은 학적으로 주자학적 중세사유를 반성할 수 있는 여유를 갖게 되었고 의병활동 이후 그들의 사회적 역할이 새롭게 부각된 중인과 평민 계층은 새로운 사회 계층으로 성장하게 된다. 광작이나 도매상인들은 부를 축적하여 새로운 경제 세력이 되기도 하였다. 의관, 관상감원은 전문적 식견을
일제 식민지 교육관료 체제의 틀 속에서 하향적으로 이루어 졌고, 정치적으로 보수적인 한국지식인 집단들의 교육개혁 주도집단인 ‘조선교육심의회’를 구성했다. 보수적 성격을 가진 이들 집단이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을 교육개혁 정책에 도입한 것은 어쩌면 어울리지 않는다는 의문이 생길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