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곡이 그것은 ‘理通氣局’이라는 새로운 철학용어을 창안하여 사용하고, 또 그 원인을 이기의 무형과 유형에서 오는 차이로 규명한 사실은 참으로 한국 철학의 독창성을 높인 탁견이라 아니할 수 없다.
율곡이 제시한 ‘이통기국’이라는 독자적 명제는 후기 주기적 이기론 학파의 중요한 학적 과
율곡 문답』, 역사비평사, 2008, 136쪽.
집권통치자들이 태평성대만을 노래하면서 국방에는 전혀 관심을 돌리지 않고 있는 당시의 상황과 군정의 폐단은 연관되어 있었다. 이 상황은 후에 이이의 ‘국방론’에 영향을 주었다.
3) 사회적 상황
당시 조선사회를 사회적으로 살펴보면 연산군 시대의 악
철학으로 재등장하였다. 영향력은 이후 대부분의 서구사회와 그 영향 하에 있는 많은 나라의 교육이론이나 교육개혁논의에까지 미쳐왔다. 그 세부적인 내용을 간단히 살펴보면 우선 모든 학생에게 자연적으로 발달할 수 있는 자유를 주어야 한다. 교육은 활동적이어야 하며, 또한 아동의 흥미와 관련
사회의 여러 가지 사실에 대한 견문(見聞)을 넓히는 일이다.
㉦배움은 자기의 마음속에서 깊이 생각하여 스스로 얻는 『潛心구得』인 것이다.
⑧교육이론은 이기이원론, 4단 칠정설, 지행병진설 등을 들 수 있다.
⑨경(敬), 궁리(窮理), 입지(立志) 의 사상을 중시하다.
⑩저서 : 성학십도, 퇴계집, 이황
사회과학을 통합하려 하였고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인간 존엄성의 보다 충실한 실현’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라스웰은 학자들이 목적성 없이 정책을 연구하는 것을 비판하고 정책학은 단순히 정책을 연구하는 하나의 학문이 아니라 인간의 존엄성을 고양시키고 인간의 가치에 대한 정책연구를 행하
사회의 특정적 제도로는 절대적 공유제, 양성평등, 철인의 지배가 존재한다. 정의는 모든 인간들이 관습이 명하는 바와 관계없이 선천적으로 자신에 가장 잘 맞는 (남녀 구분 할 것 없이) 일을 할 것을 요구한다. "국가"의 정의로운 도시에선 혈통이 아닌 천부적인 재능이 그의 계급을 일차적으로 결정한
Ⅰ.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성균관
입학자격
- 원칙적으로 생원, 진사였다.(소과 합격자)
정원
- 원칙적으로 200명(국력에 따라 150, 100명일 때도 있었다.)
교원
- 지사, 부지사(관리직), 대사성, 사성, 사예, 직강, 전적, 박사
성적 평가
- 예조에서 행했다.
성적 평가의 방법
- 대통, 통, 약통, 조통, 얼
율곡 학파가 갈라지게 되었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그는 당시 일제의 어용학자들이 여전히 퇴계 학파를 따르는 남인과 율곡 학파를 존숭하는 노론으로 나뉘어 있는 것을 보고, 이 둘을 가르는 기준을 사단칠정에서 찾은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태도는 당파와 철학 이론을 결합함으로써, 조선 멸망의
Ⅰ. 조선 성리학 퇴계 이황 교육사상(교육철학)
`생각한다`는 것과 `배운다`(실천)는 것은 서로 영향(자극)을 주고 서로 유익한 것이라야 한다. `생각한다`도 `배운다`도 결국에는 마음의 움직임이다. 마음의 본연의 자세야말로 가장 중요한 것이다. 이를 구체적으로 표현하자면 `敬을 지닌다`가 되는 셈
Ⅰ. 성리학 교육철학(교육사상) 율곡 이이
이이는 사림의 전기 후파를 가르는 중요한 인물이다. 그는 자기보다 선배인 이황으로부터 학문을 배워 한 때는 그와 사제 관계에 있었으나 나중에는 그와 철학 및 사화 정치적 견해를 달리하는 자기의 학파를 이루어 후세에 거대한 영향을 주었다. 이이 이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