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개신교 신도 변화
과거로부터 한국 교회들은 개척 교회를 통한 교회 성장이라는 방법을 제시하고 각 교단마다 전력 하고 있으나 2005년 통계청 자료에는 오히려 마이너스 성장으로 나타남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한국 교회는 교회 성장이라는 새로운 과제를 갖게 되었다.
그림 1 신도 증가추이 (
개신교의 한 종파
한국에는 1932년 서빙고교회가 효시
종교적인 경험 강조로 인해 성서나 신학적인 근거가 없는 주관적인 신앙을 가질 수 있다는 비판도 있음
성령세례 후 육체적으로 회복이 가능하다고 주장
‘하나님 성회’의 경우 장로교와 회중교회의 치리형태를 조합한 특징을 지님
개신교가 이에 대하여 어떤 자세를 취해야 하는지 본 논문을 통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논지를 강화하기 위해 현재 세계적으로 확산되어 가고 있는 이슬람에 대한 현황과 한국에 산개되어 있는 무슬림 현황을 제시 할 것이다. 세계적인 이슬람 현황을 다루는데 있어 무엇보다 우리의 앞선
개신교 선교가 시작된 후의 첫 10년간에는 신자의 증가율이 극히 미미하였다. 이 시기는 말하자면 선교를 위하여 지리적인 답사를 하고 씨를 뿌리는 시기였다. 선교를 시작한 지 5년째인 1890년에는 장로교와 감리교의 선교회에서 각각 11명의 선교사들이 한국에서 일하고 있었다. 이 해에 세례 교인 수는
Ι. 서론
우리나라에 종교가 들어온 지는 상당한 세월이 흘렀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에 의하면 불교는 372년에 고구려에 전파되었으니, 들어온 지 무려 1600년이 넘었다. 천주교는 1784년 이승훈에 들어왔기에 전파된 지 약 200여 년 밖에 되지 않았으며, 개신교는 1884년 서상륜에 의해 시작되었기에
한국갤럽연구소가 1989년에 우리 나라 전국의 만 18세 이상 국민을 모집단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응답자의 49.0%가 종교인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불교인이 20.9%, 개신교인 19.2%, 천주교인 7.0%, 기타 종교인 1.9%로 응답되었다. 이를 종교인에 대한 비율로 환산하면, 불교인은 42.8%, 개신교인 39.4%, 천주교
한국 선교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2. 시대적 배경
당시 조선은 천주교가 사교로 금지 되었고, 박해와 가혹한 고문의 어려움으로 천주교인들이 수난을 당하는 시기였다.
3. 활동
1) 성경을 뿌린 뒤 북경으로 다시 돌아오는 1차 선교여행을 계획하고, 개신교 선교사로서는 처음으로 복음의 선포를 위
1. 초대교회의 정의30년경부터 4세기 초 그리스도교가 로마의 국교로 인정되기까지의 기간 형성되었던 그리스도교에 대한 총체적 명칭.원시교회는 다시 사도시대와 속사도시대로 구분한다. 팔레스타인 지방에서 방랑생활을 하며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던 원시 공동체는 팔레스타인을 넘어 소아시아
한국문화는 종교적 복합사회의 특징을 포함하고 있다. 불교는 지금도 민중의 종교로서 그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유교는 종교집단화 되지는 않았지만 한국인의 윤리 토대를 형성하고 있는 만큼 사상적으로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그리스도교는 크게 가톨릭교과 개신교로 나뉘는데, 전체 인구의 1/
(1) 『기독교와 문화』를 읽기 전에
학점이 부족하거나 모자르지는 않지만 방학 중 학교도서관을 이용해서 공부하려는 마음에 계절학기로서 ‘기독교와 문화’라는 수업을 듣게 되었고 이에 『기독교와 문화』라는 책을 읽고 요약하는 과제를 수행하게 되었다. 사실 비종교인으로서 종교에 관련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