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이번에 우리 조가 발표를 맡게 된 부분은 ‘집단 내․집단 간 갈등’이다. 집단 내․집단 간 갈등은 말 그대로 집단 내에서 구성원들끼리의 갈등과 집단과 집단끼리의 갈등 상황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는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황이며 이로 인해 파생된 문제점 또한 다양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나라를 신의 나라로 믿게 하였다. 수많은 카미(神, 성스럽고 초인간적인 존재)들이 가득 사방에 가득 차 있다는 믿음이었다. 또한 씨족은 사회, 경제, 정치적인 단위였으며 우지 카미(氏神)를 중심으로 하는 종교적 연대성의 단위기도 하였다. 이런 기본믿음을 바탕으로 일본
사람은 후진국에서 선진국으로 가고자 한다.
Ⅲ. 이주로 인한 갈등: 제노포비아(Xenophobia)
1. 인종주의와 제노포비아(Xenophobia)
1) 인종주의
(근대적) 인종주의는 국민국가의 형성과 국민국가들 간의 경쟁과 더불어 출현한 타인종 배척주의이며, 특히 ‘강압에 의한 노동인력 동원’에 의존했
자신의 왕국을 세계 불가사의 중 하나로 만들었다. 그는 새 궁전을 15년만에 짓도록 했고, 신들을 위한 사원을 세웠으며, 도시를 둘러싸고 성벽과 호를 둘렀으며, 전국에 운하를 놓았다. 역사가들은 이 운하망이 그 지역의 농업을 발전시키게 한 관개, 토목공사 등의 과학을 탄생시켰다고 말한다. 하지만
갈등으로 메워진다고 주장했다. 그에 따르면 21세기에 문명간 충돌을 초래하는 핵심적 변수는 종교이다. 세계 전역에서 불고 있는 종교 부흥 바람 속에서, 특히 이슬람의 약진은 서양 대 비 서양 문명의 갈등을 증폭시키게 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는 서양 문명과 이슬람 문명이 대립하여 갈등을 빚을 수
집단사고의 함정에 빠졌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구성원의 동질성이 강하고 내부의 응집력이 큰 조직일수록 집단사고의 위험이 크다. 제니스는 집단사고의 징후로 다음 여덟 가지를 꼽았다. ① 스스로 완전하다는 착시에서 비롯된 과도한 낙관주의와 극단적인 위험 선호 ② 자신들의 가정
자신을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였다. (중략)
김유정의 짧지만 험난했던 삶과 그가 살았던 시대의 질곡을 감안 한다면, 웃음과 해학과 풍자가 곁들인 그의 소설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커다란 삶의 위안과 감동을 주기에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인상 깊었던 「문장」
“산
Ⅰ. 국익(국가이익)과 국익갈등
1. 중국과 북한간의 문제
두만강지역개발사업에서 중국과 북한은 아래와 같은 몇 가지 문제가 있다.
중국이 두만강하류에 항구건설과 북한의 나진, 선봉, 청진항구의 개발과 이용관계에서 북한은 중국이 나진, 선봉, 청진의 항구를 충분히 이용할 것을 원하고 있지
집단은 서경 이북 땅을 떼어주고 거란에 항복하자고 했다. 반면 고려내 강경파는 결사항전을 주장했지만 군사적으로 거란의 대군을 당해낼 수 없는 현실이었다.
이러한 국가위기 속에서 서희 장군은 수행원 몇 명만을 데리고 거란의 장군 소손녕을 찾아가 협상을 하였다. 서희 장군의 뛰어난 협상 덕
갈등과 마찰이 있을 경우 협상 자체가 교착상태에 빠지기 쉽다.
3) 2원적(Two-track) 운영전략
최고경영자와 싧무전문가팀이 각자 역할을 분담하여 두 가지 차원에서 동시에 진행시키는 방법이다. 이의 좋은 예가 지멘스, IBM, 도시바의 256D램 공동개발을 위한 협상사례이다. 우선 세 회사의 최고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