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전서>,(아가페 출판사,1989)p92
이처럼 영적인 성장도 먼저는 선교적 설교 내용인 십자가의 말씀을 믿음으로 바르게 받아들여야 하며 그 다음에는 같은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으로서의 십자가의 말씀을 배우고 이해해야한다. 즉 이 당시의 고린도교회의 생각과 삶은 단지 변화되어 가는 초기 단계
제1장 공관복음
(1)서론
처음 세 복음서를 공관복음(Synoptic Gospels)이라고 한 사람은 18세기 말엽의 독일 정경신학자인 그리스바흐(J. J. Griesbach)였다. "공관"(synoptic)이라는 단어는 "함께 본다"라는 뜻을 가진 헬라어 (synopsis)에서 유래된 것으로 그리스바흐는 마태, 마가, 누가가 예수님의 사역을 매우 유사
1-2) 롬 2장의 “영과 율법 조문”
25-29절은 내용적으로 12-16절과 병행한다. 전자는 율법의 선물에 대해서 언급했다면, 여기서는 할례에 대해서 언급한다. 즉 유대인은 율법과 할례에 의해서 그 우선권이 있는 것이 아니다. 영을 통한 마음의 할례를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28-29절)
5) 28-29절:진정한 유대
1장 - 바울 종말론의 구조
종말론이란 “마지막에 되어질 일들에 관한 교의”이다. 종말론이란 말 자체는 헬라어에서 파생한 말인데 “에스카타이 헤메라이”라는 어구와 “에스카톤 톤 헤메론”이라는 어구를 찾아볼 수 있다. 이런 희랍 어구 배후에는 “아헤리트 하야밈”이라는 히브리 어구가 있
Ⅰ. 서론
그리스도는 주관성의 전능이며 자연의 온갖 속박과 법칙으로부터 구출된 심정이며 세계를 배제하고 오로지 자기 혼자에만 집중된 심정이며, 심정의 모든 소망의 심정이며, 공상의 승천이며, 심정의 부활체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리스도교와 이교의 구별이 필요하다.
인간은 기독교에서 자
장하는 형태로서 구세주를 의미하는 이 일상적인 이름의 유래는 미상이다. 일반적으로 받아들어지고 있는 견해는 그것이 어근 야샤(Yasha, 히필 형은 hoshia; 구원하다; to save)에서 파생되었다는 것이지만, 여호수아가 예수아로 바뀐 경위는 설명하기가 쉽지 않다. 아마도 단순히 구속을 의미하는 부정사에
장 적절히 준비하는 것은 떠나가시는 주님의 뜻을 분명히 알아 이를 이루어나가는 것인바, 그것은 바로 교회가 하나 되는 것이었다. 주께서 성령의 모습으로 교회와 함께 계시면서 이 하나 됨을 지켜보실 것이기 때문이다. 예수님의 승천을 준비하는 이 주일에 요한복음 17장을 읽고 묵상하는 이유는 무
고린도전서” 서문강 옮김, 생명의 말씀사
이렇게 충성을 반복적으로 이야기 하면서 청지기에게 있어서 기본이 되어 있어야하는 것이 충성이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3절 “너희에게나 다른 사람에게나 판단 받는 것이 내게는 매우 작은 일이라 나도 나를 판단치 아니하노니”
이 구절을 헬라어
장비로서 개개인의 신자들에게 부여된 특수한 능력과 재능인 것이며 하나님께서 절대 주권적으로 받을 만한 가치가 없는 개개 신자에게 일차적으로 주셨던 것들로서 인간이 본래 타고난 능력과는 구별된다.
성령의 은사는 하나님의 은혜를 따라 그리스도의 몸의 모든 지체들에게 주어진 특별한 속성